"친일문제를 다루는 천주교회의 시각이 중요하다"

▲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사진출처/민족문제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를 중심으로 준비중인 <친일인명사전> 편찬이 오는 10월로 다시 연기되었으나, 지난해 친일인명사전 등재명단에 포함되었던 천주교 인사 7명은 그대로 수록될 예정이다.  

지난 해 4월 29일 민족문제연구소(이사장 김병상 신부)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는 친일인명사전 등재 명단을 발표하면서 대상자 4,776명 중에서 천주교 인사로 노기남 대주교, 김명제 김윤근 신인식 오기선 신부, 장면, 남상철 등 7명을 포함시켰다. 

이에 서울대교구는 지난해 7월 28일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에 공문을 보내 가톨릭계 인사들을 사전에 포함시키는 것을 재고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위원회측은 그동안 관련자들의 이의제기 접수하고 학계의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안을 마련하는 과정을 거쳤다. 

당시 서울대교구측은 “노기남 대주교 등 가톨릭 인사 7명이 친일인명사전 수록인물 명단에 포함된 것은 대부분 국민정신총동원천주교연맹, 국민총력천주교경성교구연맹 등 단체에 간부로 속해 있었기 때문”이며, “전쟁 마지막 시기에 종교 등 각 단체 책임을 진 인물은 일본이 강압적으로 만든 총동원단체의 장이 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상황이었음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이들이 형식적으로는 이 단체에 속해 있지만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한 ‘일제 식민통치와 침략전쟁에 적극 협력한 자’로 보기는 어렵다”며 정상참작을 요청했다.  

▲ 친일인명사전 표지, 제자(題字) 쇠귀 신영복 (사진출처/민족문제연구소)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의 심의와 재검토 결과 2009년 10월에 편찬 예정인 <친일인명사전>에 최종 수록될 인물은 4,430명 내외로 정해졌는데, 이는 지난해 4월 발표한 명단보다 350여명 줄어든 것이다. 발간 자체가 지난 해 광복절에서 10월로, 다시 올해 광복절에서 10월로 재차 연기된 이유는 유족 등의 이의 제기가 극심했기 때문이다. 

위원측은 수록 대상자 중 신현확 전 총리와 최근우 전 사회당 창당준비위원장을 제외하기로 최종 결정했는데, 민족문제연구소 박한용 연구실장에 따르면, "천주교측 인사들은 변동없이 7명 모두 수록될 것"이라면서 "장면 총리의 경우에도 이의제기가 있었으나 해방 이후 2공화국의 공로를 인정하더라도 일제하 친일문제는 별개의 사안"이라며 "친일문제를 다루는 천주교회의 시각이 중요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위원회측은 그밖에 사회적 논란이 있었던 박정희 전 대통령, 음악가 안익태, 홍난파, 무용가 최승희, 현상윤 고려대 초대총장, 미당 서정주 등도 그대로 친일인명사전에 수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조세열 사무총장은 <오마이뉴스>와 인터뷰에서 "실제로 민족문제연구소는 인물선정 작업을 위해 일제강점기 공문서·신문·잡지 등 3천여 종의 문헌자료를 수집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250만 건의 인물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2만5천 건의 친일혐의자 모집단을 추출했고, 20여 분야의 전문분과회의와 상임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결과 4,430명을 선정했다. 이렇게 선정한 인물들은 재차 검토 및 자문을 거쳐 전체회의에서 확정했다"며 엄밀한 과정을 충분히 거친 결과라고 자신했다. 

또한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등이 사주의 인명사전 등재로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나, 민족문제연구소를 창립하고 평생을 친일파 문제에 천착해 온 임종국 선생 조차도 당신의 부친을 <친일인명사전>에 올릴만큼 엄정했음을 밝혔다.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