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장기풍)

“신자생활 근본은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

교종, 10월25일 연중 제30주일 삼종기도 가르침

프란치스코 교종은 10월25일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 발코니에서 행한 연중 제30주일 삼종기도 가르침을 통해 이날 복음(마태 22,34)을 인용해 기독교 생활에 근본적인 것은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이며 이것이 예수님 가르침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가르침 내용.

오늘 복음에서 율법학자들은 예수님께 “스승님, 율법에서 가장 큰 계명은 무엇입니까?”(36절)라고 묻습니다. 이에 예수님은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이것이 가장 크고 첫째가는 계명이다. 둘째도 이와 같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37-39절)라고 응답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바로 이 두 가지 기본 교훈을 항상 신자들을 위한 필수 초석으로 세우셨습니다. 첫 번째는 도덕적, 종교적 삶이 염려되고 강요된 순종으로 축소될 수 없으며, 사랑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사랑의 대상으로 하느님과 이웃을 떼려야 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가장 중요한 가르침으로 이웃사랑으로 표현되지 않은 것은 하느님께 대한 진정한 사랑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시켜 줍니다. 마찬가지로 하느님과의 관계에서 나오지 않는 것은 이웃에 대한 진정한 사랑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율법학자들의 질문에 대답을 마치면서 "온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 이 두 계명에 달려 있다”(40절)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이 말씀은 주님께서 당신 백성에게 주신 모든 계율은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모든 계명은 나눌 수 없는 두 가지 사랑을 구현하고 표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느님께 대한 사랑은 무엇보다도 기도와 흠숭으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형제적 자선이라고도 불리는 이웃에 대한 사랑은 친밀과 경청, 그리고 나눔으로 다른 사람을 돌보는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다시 한번 우리가 살아 있고 솟구치는 사랑의 근원으로 가도록 도와주십니다. 하느님은 그 누구도 깨뜨릴 수 없는 친교 안에서 온전히 사랑 받으셔야 합니다. 하느님께 대한 사랑은 또한 우리 삶이 이 세상의 우상들에게 노예가 되지 않도록 하는 개인적인 헌신이기도합니다. 우리의 회심과 거룩함의 여정에 대한 검증은 항상 이웃 사랑 안에 있습니다. 우리들이 마음을 닫는 형제자매가 있는 한 우리는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신 제자가 되는 것과는 거리가 멀 것입니다. 하느님의 자비는 우리가 낙담하지 못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하느님은 우리들이 복음대로 일관되게 살기 위해 매일 다시 시작하라고 부르십니다.

 

교종, 새 추기경 13명 임명 발표

프란치스코 교종이 13명의 새로운 추기경 임명을 공식발표했다. 10월25일 연중 제30주일 삼종기도 가르침 후 발표한 새 추기경 13명은 11월 28일 서임식을 갖게 되며 이중 9명이 80세 미만으로 교종 선출권을 갖는다. 13명 새 추기경 명단은 다음과 같다. 르완다 키갈리 대교구장 안투안 캄반다 대주교, 미국 워싱턴 대교구장 윌턴 그레고리 대주교, 필리핀 카피즈 대교구장 호세 아드빈쿨라 대주교, 칠레 산티아고 대교구장 셀레스티노 브라코 대주교, 푸지아 디 누미디아 교구장 및 브루나이 사목대리 코르넬리우스 심 주교, 이탈리아 시에나 대교구장 아우구스토 로주디체 대주교, 그리고 교황청 주교시노드 사무총장 마리오 그레크 주교, 추기경 평의회 마르첼로 세메라로 주교와 아시시 프란치스코 수도원장 마우로 감베티 신부를 80세 미만 추기경단에 추가했다. 이밖에도 멕시코의 필리페 아르시멘디 에스키벨 명예 대주교, 전 제네바 유엔대표부 옵서버 논시오 실바노 토마시 주교와 교종의 개인설교가 칸탈라메사 카푸치노회 신부, 전 신학교 총장 엔리코 페로치 신부가 80세 이상 추기경에 포함되었다.

 

교종 나이지리아 불안 종식 호소

프란치스코 교종은 주일 삼종기도 가르침을 마치면서 나이지리아에서 계속되는 폭력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정의와 공동선 증진을 위한 사회적 조화를 호소했다. 교종은 이날 나이지리아에서 나오는 뉴스를 특별히 우려하고 있으며, 특히 보안군과 시위하는 많은 젊은이 간의 격렬한 충돌이 걱정된다고 말했다. 또한 교종은 정의와 공동선 증진을 위한 사회적 조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면서 어떤 형태의 폭력도 피할 수 있도록 주님께 기도하자고 광장에 모인 신자들에게 촉구했다. 

한편 최근 나이지리아의 시위와 군인의 총격은 즉각적인 국제적 비난을 촉발시켰다. 24일 나이지리아 경찰 최고책임자는 시위를 가장한 범죄로부터 공공장소를 되찾도록 모든 경찰을 즉시 동원하라고 명령했다. 그의 명령은 경찰 폭력에 대한 평화적 시위와 폭력적 불안으로 최소 69명이 사망한 후에 내려졌다. 이러한 경찰 최고책임자의 명령은 수년 만에 최악의 혼란을 겪은 후 더 많은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많은 젊은이의 시위는 경찰부대 SARS(Special Anti-Robbery Squad) 폐쇄 요구로 시작되었다. 시위대는 특히 나이지리아의 더 폭넓은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무하마드 하리 대통령은 지난 10월7일 고문과 사법 외 살인혐의로 기소된 부대를 해체했다. 그러나 이날의 새로운 명령은 부와 빈곤이 극심한 대조를 이루는 도시인 라고스에서 토요일 처음으로 24시간 통금시간이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로 완화되면서 더욱 불평등과 부패에 대한 젊은이들의 불만을 고조시키고 있다.

장기풍(스테파노)
전 <평화신문> 미주지사 주간
2006년 은퇴. 현재 뉴욕에 사는 재미동포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