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등 철회 요구 단체들, “사드 배치 이유 없어져”

4월 말 남북정상회담, 5월 북미정상회담이 합의되며 한반도 군사 긴장이 빠르게 대화 분위기로 바뀌고 있지만, 사드 문제는 아직 달라질 조짐이 없다.

사드철회 평화회의는 3월 14일 경북 성주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3.6 남북 합의를 통해 법적 근거도 없고 군사적 효용성도 없으며, 절차적 정당성도 없었던 사드 배치의 유일한 핑계인 북핵 위기와 미사일 실험은 멈추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스스로가 남북 합의를 부정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이제 임시 배치라고 선언했던 모든 사드 배치의 과정은 멈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드철회 평화회의에는 사드한국배치저지 전국행동,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원회, 원불교성주성지수호 비상대책위원회 등 6개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소성리 사드저지 천주교종합상황실도 3월 12일 수요평화 미사 1주년 행사 계획을 알리며 “한반도 해빙 무드가 조성되고, 북핵공격의 위협이 무색해지는 가운데, 열강들 간의 긴장을 초래해 온 사드가 한국 배치되어 있어야 할 이유가 사라지고 있다”며, 한미 당국이 “사드 전격 철수”를 결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이처럼 남북미 대화 분위기 속에 사드 문제에 대한 국방부 입장은 변함이 없는지 묻는 질문에 국방부 공보 담당자는 “없다”고 3월 16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3월 14일 경북 성주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사드철회 평화회의 관계자들과 지역 주민, 천주교 신자들이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강한 기자

주한미군 사드는 2017년 3월 7일부터 한국에 배치되기 시작했다. 이어 9월 7일 사드 발사대와 관련 장비를 성주 기지에 추가 임시 배치하면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조치의 일환으로 부득이하게 결정하여 추진한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사드철회 평화회의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군 관계자와 경찰 측으로부터 4월 초 경찰을 동원해 사드 부지 공사를 시작한다고 전해 들었다”며 “3월 28일 투쟁 선포를 시작으로, 우리는 사드 부지로 들어가는 모든 국방부의 출입관계자를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 공보 담당자는 “사드 부지 내 장병 생활여건이 열악해 개선공사가 필요하지만, 현재까지 4월 공사가 결정된 바 없다”고 16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2017년 7월 중순, 경북 성주군에 배치된 사드 발사대가 하늘을 향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황동환)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