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교회의 민화위 이은형 신부

국제기구를 통한 정부의 인도적 북한지원 결정에 대해 천주교 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는 교회도 함께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통일부는 14일 유니세프 등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800만 달러(약 90억 원)를 북한의 취약계층에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야당 등에서는 이를 핵위기로 북한에 대해 제재를 강화해야 할 판에 잘못된 방향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민화위 총무 이은형 신부는 우선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의 유엔 안보리 결의는 북한의 취약계층을 어렵게 만드는 목적이 아닌, 집권층에 대한 제재라고 설명하면서 “북한에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면 교회도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이은형 신부는 그동안 민간 차원에서 해 온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설명하면서 "안타깝게도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들어오면서 여러 가지 지원사업이 제약받게 됐고, 개성공단 폐쇄 이후에 민간 차원의 지원은 정부에서 못 하게끔 막아 놓은 상태"라고 했다. 

하지만 이 신부는 인도적 지원이 어려운 현실을 말하면서도 “악은 선으로서 극복해 나가는 것이며, 인도적 지원에 있어서는 가능한 적극 참여하는 것이 교회의 기본 원칙”이라면서 "북한이 보이는 행태들이 악함을 보이고 있지만, 악함을 악함으로 대응하면, 결국 자신을 파멸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또 그는 북핵 위기 등과 상관 없이, 남북통합의 관점으로든 향후 통일을 위해서든 민간이나 종교 차원의 활발한 교류 협력은 이뤄져야 한다면서 "가톨릭교회는 국제기구 성격이 있는 한국카리타스 인터내셔널을 통해서 그동안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온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박근혜 정부 시절 매년 1200만 달러 이상을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했다. 반면 2016년에는 유엔개발계획의 결정에 따라 대북 지원이 거의 이뤄지지 못했다. (이미지 출처 = vimeo.com 동영상 갈무리)

한편, 이은형 신부는 현재 통일부에 등록된 가톨릭 대북지원 단체는 “주교회의 민화위, 서울대교구 민화위, 한국카리타스, 한국가톨릭의료협회 등 4개뿐”이라면서, “현재 교회 안에서 각 지역별로 통일부에 등록할 수 있는 민화위가 있어, 앞으로 지자체와의 연대 등을 통한 대북지원의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교구별로 한 개의 민화위가 통일부에 등록하게 되면, 전국의 약 20개 단체의 협의체로서 기능할 '가톨릭 인도적 지원단체협의회’의 정관이 주교회의에서 승인됐다”면서 “가톨릭 이념과 정신을 살려서, 각각의 대북 지원 활동을 서로 투명하게 공유할 수 있는 단체가 될 것”이라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통일부 홈페이지의 ‘대북지원 지정단체현황’에 따르면, 대북지원이 가능한 단체로 종교 및 시민단체 등 100여 개가 등록돼 있다.

한편 통일부는 18일 대북지원 발표에서 “스위스, 러시아, 미국 등과 마찬가지 결정을 했다”고 설명하면서, 최근의 국제정치 상황과 무관하게 북한의 영유아, 임산부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통일부는 “새 정부 출범 이후 5월에는 WFP가, 7월에는 UNICEF가 공여를 요청해 와 그동안 협의를 계속해 왔다”면서, “취약계층의 백신, 필수의약품, 영양식 지원은 시기를 놓치면 건강 회복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했고, 인도적 측면의 시급성을 우선해 중단 없이 사업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유니세프 등 국제 기구를 거쳐 매년 1200만 달러 이상을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했다. 반면 2016년에는 유엔개발계획(UNDP)의 결정에 따라 대북 지원이 거의 이뤄지지 못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