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직 늦어져....회사는 “수요에 따른 단계적 채용” 입장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들이 쌍용차 평택공장과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시작한다. 쌍용차 해고자들은 회사를 상대로는 “전원 복직”을 요구하고, 정부에 대해서는 2009년 파업 당시 국가폭력의 책임자 처벌, 손해배상소송 철회를 촉구할 계획이다.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는 지난 8월 13일 경기 평택에서 열린 조합원 총회에서 1인 시위, 조합원 결의대회와 함께, 쌍용차를 인수, 운영하고 있는 마힌드라 그룹을 향해 목소리를 내고자 인도 원정투쟁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쌍용차지부는 해고자들의 단계적 복직을 약속한 2015년 말 합의 뒤 “1년 8개월 만에 다시 투쟁이 시작된다”고 밝혔다.

김정욱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사무국장은 이 합의 뒤에 복직을 원한 해고조합원 167명 중 37명만이 복직하고 130명이 남은 상황이라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김 국장은 회사와 노조가 2017년 상반기까지 복직과 관련해 노력하기로 합의했다며, “상반기라면 6월 30일이다. 그 기점을 넘었기에 우리가 합의했던 사항들을 이행하라고 촉구하며 시위에 나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강한 기자

노조와 회사, 서로 만날 수 있다 하지만
해고자 복직 '속도'에 온도차

지난 2015년 쌍용차 노동조합(기업노조),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쌍용자동차로 이뤄진 노, 노, 사 3자 협의체는 약 1년에 걸친 협의 끝에 12월 30일 경영정상화 합의를 타결한 바 있다. 해고자 복직과 관련해서는 2009년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한 희망퇴직자, 분사자, 해고자 중 입사지원자에 한해 기술직 신규인력 채용 수요가 있을 때 단계적으로 채용하기로 했으며, 복직점검위원회를 통해 이행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당시 쌍용차지부가 밝힌 더 구체적인 합의 내용은 “해고자 150여 명을 신규채용 형식으로 2017년까지 복직시키도록 노력한다. 해고자 30퍼센트, 희망퇴직자 30퍼센트, 신규채용 40퍼센트의 비율로 신규채용을 진행한다. 2016년 1월 말까지 비정규직 해고자 6명을 포함한 40명을 채용한다. 노, 노, 사 대표 각각 2명으로 구성한 복직점검위원회를 통해 합의사항을 점검한다”는 것이었다.

김정욱 국장은 “이 문제에 대해 회사와 다시 머리를 맞대고 충분히 고민하려고 하고 있다”며, 회사와 협의 일정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회사 측은 복직점검위가 상시기구이므로 서로 합의하면 언제든 만날 수 있지만, 복직은 신규인력 채용 수요에 따라 단계적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쌍용자동차 홍보팀 관계자는 “(희망퇴직자를 포함해 복직을 원하는) 1000명 넘는 이들을 한꺼번에 채용할 수는 없다”며, “경영정상화를 계속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며 그렇게 해야 복직을 원하는 이들을 받아들일 체력과 미래가 생긴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그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한 해고자뿐 아니라 희망퇴직자, 분사자도 있다. 해고자가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또 희망퇴직자들이 수가 많고 복직을 바라는 이들도 많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노사가 합의한 대로 해고자 전원 복직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지, 현재 경영 여건이 좋지 않아 복직이 지연된다면 언제 어떻게 합의를 이행할 것인지 입장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지만 회사는 경영이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