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목의 존재와 길을 묻다 - 마지막 ; 사회복지위원회 총무 정성환 신부

[특별 기획] - 사회사목의 존재와 길을 묻다

1. 정의평화위원회
2. 생태환경위원회 - 탈핵 운동
3. 생태환경위원회 - 우리농촌살리기운동
4. 빈민사목위원회
5. 민족화해위원회
6. 사회복지위원회

2018년 새해를 맞아 <가톨릭뉴스 지금여기>는 가톨릭 교회의 사회사목이 어떻게 존재하고 어떠한 길을 가야 할 것인가를 물었다. 다른 사목 분야와 마찬가지로 사회사목은 정의평화위원회, 민족화해위원회, 빈민사목위원회 등 각 ‘위원회’의 이름으로 ‘특수 사목’화 되어 있다. 그러나 다른 분야보다 ‘세상 속으로’ 나아가 복음화하는 소명에 가장 가까운 사회사목이 과연 특수한 일부의 일인가는 오랜 물음이기도 하다.

촛불혁명 이후 적폐를 청산하고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노력이 각계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이 역시 정부나 대통령의 일은 아니다. 적폐청산은 적발과 처벌, 법이나 제도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을 바꾸고, 문화를 바꾸는 일이기도 하다. 이런 흐름에서 복음화해야 할 세상 속으로 교회는 어떻게 들어가고, 무엇을 바꿔야 할 것인가. 그리고 교회 스스로는 무엇을 바꿔야 할 것인가. 주교회의 위원회 구성을 중심으로 6개 사회사목 분야를 통해 그 길을 함께 고민해 본다.


가톨릭 사회복지에 대해 정성환 신부(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 총무, 서울대교구)는 변화의 조건이 교회 안팎에 무르익었다고 본다.

“시민들의 권리의식이 높아지고, 사회가 급변하고 과학기술 진보가 매우 빨라지는 가운데 복지도 변해 가는 것 같아요. 그동안 많이 변했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서 더 많이 변하는 모습입니다. 현 정부 들어서는 복지를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국민의 안전한 삶, 위험으로부터의 보호, 그리고 복지를 국가와 정부가 책임지겠다는 것은 올바른 방향입니다.”

정 신부는 보건복지부가 가칭 ‘사회서비스진흥원’ 설립 방안을 논의하고자 운영하는 사회서비스 포럼에 참여하고 있는데, “사회복지의 국가 책무를 이 정부가 하겠다는 것은 참 올바르지만, 그게 사회서비스진흥원 하나 만들어서 책임을 다할 수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3월 6일자 보도자료에 따르면 “사회서비스진흥원은 사회서비스에 대한 공공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기 위하여 국공립 시설을 직접 운영하고, 민간 시설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시, 도지사가 설립, 운영할 예정”이다.

정 신부는 사회서비스진흥원을 2018년 말까지 만들겠다는 생각은 너무 빠르다며, 국민의 공감대, 동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방향은 바람직하지만, 준비 시간을 충분히 갖고 많은 의견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다. 거기에는 그동안 한국 사회복지의 많은 부분에 참여해 온 종교계의 이해와 준비도 포함된다.

“어려웠던 시절, 정부의 사회복지가 제도화하지 못했던 때는 그 역할을 종교와 민간이 다 했습니다. 그게 법제화, 제도화되면서 위탁, 수탁으로 종교계 사회복지도 많이 변했죠. 현재 (사회복지에서) 종교계가 약 67퍼센트, 나머지를 민간이 맡고, 정부, 지자체는 1퍼센트가 되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서 사회서비스진흥원을 만들어 정부가 책임지고, 인프라 구축해 둔 것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겠다면 매우 큰 변화입니다. 그렇다면 교회는 사회복지를 통해 어느 방향으로 복음을 선포할 수 있을까요? 매우 큰 문제이기 때문에, 종교계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추진하면 혼란이 클 것입니다.”

정성환 신부가 2017년 12월 8일 서울YWCA 소극장에서 열린 종교계 노숙인지원 민관협력네트워크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강한 기자

다양한 사회 공헌 기회 마련해야

한편, 정성환 신부는 지역의 특색에 맞는 시민, 신자들의 자원봉사, 사회적 경제 참여 기회를 다양하게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 신자들의 사회 공헌이 점차 약해지고, 하는 사람도 후원금을 내거나 자선 형태의 사회봉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아쉬워했다. “많은 신자들이 사랑의 실천을 통해 하느님을 체험하거나 신앙이 깊어지지 못하고, 참된 복음의 기쁨 없이 살게 됩니다.”

그는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에 이르기까지 신자들과 지역의 여러 상황을 고려한 사회 공헌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며, “그러지 않고 신앙심을 강조하는 것은 다리를 만들지 않은 채 물을 건너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구 희망원 등, “태만 죄가 더 문제였다”

정 신부는 서울시립 갱생원이 마리아수녀회가 운영하는 ‘은평의 마을’로 발전한 뒤 지금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소개하며, 과거 사회복지에 대한 사제, 수도자의 헌신과 희생이 오늘날 법제화된 사회복지에서 인정되지 않고, 더 이상 맞지 않을 수 있다고 여러 예를 들었다.

“지금은 복지 종사자들이 시설 생활인과 함께 살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종사자가 혜택을 받는다는 것이죠. 그러나 수도회는 ‘어머니’의 정체성으로 자식과 함께 살며 양육한다는 정신으로 시설을 운영해 왔죠. 과거에 교회 복지 종사자들은 새벽 시장에 나가 좋은 농산물을 싼값에 샀죠. 그러나 지금은 카드를 쓰고 증빙서류를 남겨야 합니다. 수도자들은 억울할 수 있습니다. 예전의 좋은 가치, 희생과 헌신이 법으로는 인정되지 않는 것이죠.”

이런 관점에서, 정 신부는 최근 가톨릭 사회복지에 대해 제기된 문제들이 모두 ‘인권 유린’이나 ‘횡령’으로 비난 받기는 어렵다고 본다.

또한 그는 대구 희망원 등 한국 천주교가 운영해 온 사회복지시설에서 불거진 큰 문제들에 대해 “변하고 발전하는 사회, 국가의 발전 속도에 맞춰 빨리 대처하지 못한 교회에 일차적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 책임을 지고 신부님들이 감옥도 가고 그런 것”이라고 말했지만, 그렇다고 달라진 세상에 적응하지 못하고 그 변화를 몰랐던 것이 무죄는 아니라고 말했다.

“복음서를 보면 몰라서 잘못한 것은 덜 맞을 수 있다고 했지 그것은 무죄라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알고도 그렇게 했다면 더 맞을 것이라고 했지요. (가톨릭 사회복지는) 정체성에 맞게 노력을 기울이면서도 변신해야 했는데, 더뎠습니다. 그건 태만입니다.”

정 신부는 한국 천주교 사회복지에서는 “인권유린, 횡령”보다 “태만, 해태의 죄”가 더 문제였다면서, 교회에 대한 존경, ‘가톨릭은 정직하고 윤리적’이라는 시선에 만족하고 안주해 왔다고 평가했다.

그래서 그는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이들에 대한 형량이 적었다고 보지만, 도덕과 투명, 인권 감수성 요구가 가톨릭교회에 더 컸던 만큼 드러난 문제에 대한 사회적 지탄이 컸다고 말했다.

“태만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교회)만이 투명하고 깨끗하고 정신이 맑다는 것만 갖고 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갖되, 그에 맞는 체계화도 분명히 해야 하지요. 그런 부분에서 우리가 너무 약했고, 안주했다는 반성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 혜화동의 사회적기업 ‘비둘기집 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다. ⓒ지금여기 자료사진

울타리 밖으로 가야 할 가톨릭 사회복지

앞으로 한국 천주교 사회복지는 어떤 길을 가야 할까? 정 신부는 “일반 국민의 사회봉사와 그리스도인의 사회봉사는 무엇이 다르냐”고 묻는다. 가톨릭 사회복지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은 “국제적 고민”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제 정부가 세운 시설 운영을 수탁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며 “가톨릭교회만이 할 수 있는, 사회복지의 ‘블루오션’을 찾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우리 사회 복지에 참여하는 다양한 사람들과 천주교가 함께 일하고,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본당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운영하는 ‘지역복지협의체’에 참여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많은 지자체가 불평합니다. 성당은 지역복지회에 참석하지도 않으면서 봉사한다며 (가난한 이에게) 생활비 5만 원을 주다가 어느 날 끊어 버린다고요. 이탈리아만 해도 로마 교황청과 노숙인을 돕는 (평신도 단체)산에지디오, 그리고 주민센터가 인터넷으로 연결돼 있습니다. 본당이 더 적극 지역복지협의체 등에 참여하고 협력해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할 때, 교회는 교회의 울타리 밖으로 가서 카리타스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