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주가조작 가담설, 박 신부 검찰고발 준비"

'인천성모, 국제성모병원 정상화를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가 인천교구장 정신철 주교에게 공식 면담을 요청했다.

대책위는 1월 8일 인천교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당 내부거래, 주가조작은 명백한 범죄행위라면서 박문서 신부의 불법, 비리의혹에 대한 인천교구의 진상규명, 공식사과, 책임자처벌과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정신철 주교가 불법과 비리의혹에 휩싸인 박문서 신부를 부원장직에서 해임한 것은 환영한다면서도, "하지만 이번 인사 명령은 사태해결을 위한 첫걸음일 뿐이지 끝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말라"며, 인천교구에 관리감독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했다.

천주교 인천교구는 2017년 12월 26일자 사제 인사로 그동안 국제성모병원을 운영하는 인천가톨릭의료원 부원장으로 일해 온 박문서 신부를 휴양 조치했다.

이 밖에도 박 신부는 학교법인 인천가톨릭학원 사무총장, 인천성모병원 행정부원장직에서도 해임됐다.

또 대책위는 "박문서 신부가 자기명의 회사를 세워 병원의 수익을 빼돌리는 것으로도 모자라 수십억 원의 리베이트를 받아 챙기는 지경에 이르는 동안 인천교구가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관련 진상조사 없이 서둘러 인사조치한 인천교구에 사건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대책위는 "지난 3년간 수많은 사람들이 병원 정상화를 위해 교구장실 문을 두드렸지만 '병원의 일은 병원에 가서 해결하라'는 대답과 함께 굳게 닫힌 문은 열리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인천교구는 인천, 국제성모병원에서 벌어진 불법과 비리행위에 대해 철저하게 밝히고 관련자들을 처벌해야 하며, 같은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재발방지대책을 만들고 관리감독의 책임을 다해 시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했다.

인천시민대책위는 8일 기자회견을 열어 박문서 신부의 불법, 비리의혹에 대한 인천교구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했다. ⓒ정호준 기자

보건의료노조 박민숙 부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인천성모병원장이 바뀌고도 노동조합 활동을 방해, 감시하고 부당노동행위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2017년 12월 31일 고 이은주 지부장의 발인을 마치고 나서, 인천성모병원 현장에서 진행한 노동조합 가입을 호소하는 과정에서도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는 "박문서 신부 밑에서 손발을 맞추며 병원 직원들을 탄압해 온 병원 관리자들로 구성된 한국노총 산하 복수노조가 2018년 1월 5일 설립된 것이 공식 확인됐다"면서 "이는 자신들의 잘못을 덮기 위해 노동조합을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한편 최승제 보건의료노조 인천부천지역 조직부장은 주가조작 가담설이 제기된 박문서 신부에 대해 검찰고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그는 "수십억 원의 돈이 움직인 사건에 대해 주교님이 모르셨을 리 없다"면서 "정말 몰랐다면 직무유기, 알았다면 그동안 몰랐다고 거짓말을 해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천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인천교구 관계자에 2015년부터 계속된 요청에 응하지 않은 인천교구장에게 공식 면담을 요청하는 공문을 전달했다. 

한편 지난 1월 3일 <뉴스타파>는 주식투자로 피해를 입은 소액주주가 "씨엘인터내셔널 주가조작의 공범인 박문서 신부를 수사해야 한다"고 검찰에 진정을 제기한 사실을 보도하며 박문서 신부의 주가조작 관여 의혹을 제기했다.

12월 초부터 <뉴스타파>는 박 신부가 “본인 개인 명의의 회사를 만들어 병원 측과 내부거래를 하고 있다”, “국제성모병원 엠티피몰(의료테마파크몰)에 입점해 있는 신약개발 업체 주식을 대량 보유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인천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인천교구장 면담을 요청하는 공문을 교구청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정호준 기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