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교회와 밥상 3] 가톨릭농민회 두물머리분회 최요왕 씨

<가톨릭뉴스 지금여기>는 2017년 6개 주제로 연중 기획을 진행합니다.

8월 기획의 주제는 '교회와 밥상'이며, 살충제 계란 사태에 비춰, 한국 사회의 농업 문제와 먹을거리 안전, 그리고 이 두 가지를 아우르는 교회의 운동으로서 ‘우리농촌살리기운동’을 되짚어 보았습니다.

기사 순서
1. “지금 중요한 건 농민 복지” - 팔당생명살림영농조합 집담회, “농업문제, 말할 기회조차 없다”
2. 우리농, 끊어진 생명순환 잇기 – 먹을거리 위기, 우리농촌살리기운동을 다시 본다
3. “대가 치르지 않은 대가를 치르고 있다” - [인터뷰] 가톨릭농민회 두물머리분회 최요왕 씨
4. “몸의 칼로리와 영혼의 칼로리는 다르지 않다” - [인터뷰] 농업사회학 연구자 정은정 씨
5. “우리농운동의 핵심은 성체성사의 실현” - [인터뷰] 서울대교구 우리농 이승현 신부

살충제 계란으로 온 사회가 들끓을 무렵, 농민 최요왕 씨를 찾아갔다. 두물머리에서 유기농으로 딸기, 토마토, 쌈채소 등을 내고 있지만 한때 양계를 했던 경험에 그는 유독 마음이 무거워 보였다. 비단 양계농뿐 아니라 이번 사건으로 그는 농민으로서 좌절감과 극심한 피로감을 느낀다고 했다.

먹을거리는 농업과 떨어질 수 없는 것인데도, 유독 문제가 생겨도 당사자인 농민의 목소리를 듣기 어렵다. 오롯이 돌봄노동인 농업의 특성과 빠듯한 현실, 구조적 벽 때문에 농민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할 짬도 쉽지 않다.

최요왕 씨를 찾아간 것은 급기야 생협에서 판매하는 계란에서도 DDT가 검출되자, 또 다른 생협에서 “우리 계란은 안전하다”는 문자를 회원들에게 보낸 사실을 접한 때였다.

그는 “우리 것은 안전합니다. 싸고 좋은 유기농입니다”라는 구호가 유기농과 생협의 생태를 망쳤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기농은 안전한 먹을거리를 생산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거에요.”

유기농민으로서 겪어 온 상황을 담은 한마디다.

그는 “지속가능한 농법을 고민하다 보면 생산한 농산물의 안전성이 함께 담보된다. 하지만 안전한 먹을거리만 생각하면 농사의 길이 점점 좁아진다”고 말했다. 그리고 “안전 패러다임은 철저하게, 그리고 근시안적으로 소비자중심의 관점”이라면서, “농업이 지속가능해야 하는 이유는 인간 삶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다. 그것은 농산물을 먹는 사람뿐 아니라 농사를 짓는 사람도 함께다. 지속가능은 버리고 안전이라는 화두를 극대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생협 계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일은 안타깝지만 거시적으로 차라리 잘 된 일이라고 했다. “이제 본질을 건드릴 때”라는 그는, “살충제에서 멈출 일이 아니다. 거대한 패러다임이지만 이번을 계기로 먹을거리가 아닌 삶 전체의 철학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세상에 공짜는 없어요. 싸고 좋은 것도 없고요. 농산물은 원래 싼 것이 아니에요. 생명과 직결되는 거잖아요.”

계란은 원래는 자연 그대로 하면 얻기 쉬운 식재료가 아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사료를 먹이고 대량으로 키우면서 효율성과 손익분기점이 가장 중요하고, 먹을거리가 싸게 공급되는 한 정권 유지에는 문제가 없으니 정부는 방관해 왔다는 것이 최 씨 생각이다.

그는 특히 먹을거리, 농산물에 “싸고 좋은”것을 바라는 문화를 꼬집었다. “싸고 좋은 물건을 찾는데, 그 대가는 생각하지 않는다. 대가 치르는 것을 미뤄 온 그 대가를 지금 치르고 있는 것”이라는 그는, “소비자는 싸게 먹어야 하고 유통하는 기업은 이윤을 챙겨야 하니, 결국 그 모든 손해는 농민에게 최종 귀결된다. 그래서 결국 약을 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먹을 것이 싸게 취급되고 공급되는 시스템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솔직히 농민들은 ‘빨대질’ 당해 왔고, 지금 한계 상황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 최요왕 씨 ⓒ정현진 기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농사에 비용이 들어간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다. 자신의 인력비용은 고사하고 토지비용과 인건비는 갈수록 가파르게 올라가는데, 농산물 가격은 그대로인 상황에서, 유지조차 어렵다. 최요왕 씨는 하청노동자, 비정규직의 노동, 임금 문제가 심각하지만, 농민들이 겪는 같은 문제에 대해서는 말할 기회조차 허락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농업이 지속가능하려면 농민들의 삶을 확실하게 보장해 줘야 한다면서, “농사는 인력인데 인력값을 제대로 쳐주지 않는 것이다. 그러니 유기농, 자연양계는 아주 특별한 사람들의 것이 되었다”고 했다.

지금 상황의 가장 큰 문제는 “문제를 제대로 지적할 수조차 없는 것”이라는 그는, “문제가 생기면 대체재를 찾아 피해 가거나 수입하는 방법을 찾는다. 문제 해결법이 ‘도망’”이라면서, “하나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것이 어디서부터 연결되어 있고, 어디까지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성찰이 없다. 그런 식이라면 조만간 안전한 먹을거리는커녕 설 땅도, 선택의 여지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농산물에 제값을 줘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농민들의 오랜 요구인 쌀값이 그렇고 계란만 해도 농민들에게 사 오는 값이 300-500원은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농산물이 비싸지면 가난한 이들의 밥상은 무엇으로 채우느냐는 우려도 있다.

그는 “돈 있는 사람이 유기농을 먹는 것이 아니라 유기농에 대가를 제대로 치르는 것”이라면서, “정크푸드도 못 먹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그 부분은 국가의 몫이고 사회복지의 문제”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농산물이 싼 이유에 대해, “농산물을 싸게 공급하고, 농산물 저가를 유지하는 방법을 선택했기 때문”이라면서, “특히 쌀을 보면, 저가를 유지하기 위해서 쌀을 수입했다. 농업은 산업구조 안에서 계속 헐값이 됐는데, 국가도 소비자도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시스템이 너무 당연해졌다”고 지적했다.

“젊은 농민들마저 절망하고 있어요. 두물머리만 해도 농사에 유리한 곳인데, 이곳 농민들마저 지쳤다고 해요. 그러니 다른 농촌, 고령의 농민들은 어떻겠습니까.”

그는 “이 판을 뒤집는 것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새로운 정부에서도 농업정책이 없다. 심각한 문제는 이 문제를 해결할 동력은 결국 농민들에게 있는데, 이미 농민들의 힘은 소진되어 버렸다. 몸도, 돈도 마음도 남아 있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농민들에게 온정을 베풀어 달라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물어봐 달라”며, 이야기라도 제대로 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고 했다. 산업화 역사, 농업의 맥락에서 이물질이 끼어든 것은 맞지만, 그 현실을 직시하고 극복할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을 감수해야 해법이 보인다는 것이다.

그는 “끊어진 사이클의 회복이 관건”이라면서, “이미 오염된 토양과 지난 농업 정책의 결과물을 배제시키면 사이클 자체가 완성되지 않는다. 그런데 그걸 알면서도 당장 안전만 외친다. 농민은 최전선에 있고, 소비자들은 후방에서 안전만 외친다면 회생의 사이클은 불가능하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대가”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유기농이 3퍼센트지만, 30퍼센트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면 상당히 많은 것들이 그 과정과 결과로서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것은 “정부가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