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여기 연중 기획 - 여성 2]

<가톨릭뉴스 지금여기>는 2017년 6개의 주제로 연중 기획을 진행합니다. 6월 기획의 주제는 ‘여성’이며, 세 사람의 인터뷰 기사로 가톨릭교회와 페미니즘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 편집자

기사 순서

1. 청년 여성 신자 박유형 씨
2. 주교회의 여성소위 총무 박은미 씨
3. 문학 연구자 조현지 씨

이번 특집 인터뷰에 응한 3명 모두 ‘가톨릭 페미니스트’라는 용어 정의에 어려움이 있다고 봤다. 그만큼 가톨릭교회와 페미니즘이 어울리지 않는다는 뜻일까?

박은미 주교회의 여성소위 총무(헬레나)는 ‘가톨릭 페미니즘’이라는 말에 얽매이면 시야가 좁아지지 않을까 걱정했다. 여성의 관점과 경험을 중시하면서도 외연과 범위를 넓혀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모든 차별과 편견, 억압적 질서에 대항해 목소리를 내는 ‘평화주의자로서의 여성’ 정체성에 더 공감한다고 했다.

교회도 사회 안에서 살아간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성차별이나 남성 권위주의 문제는 한국 천주교에서도 나타난다. 어떤 면에서 이 문제는 천주교가 ‘남자 성직자 중심’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더 심각해진다. 그런 교회와 조화를 이루고 적응하며 활동하는 여성들도 있지만, 이에 분노하거나 답답해 하고 아예 교회를 떠나는 여성들도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교회를 떠나지 않고 성차별에 대응하는 나름의 길을 찾은 것 같다. 박은미 총무는 “나도 비슷하다”고 말했다.

“사제의 권위주의적 태도가 신자 입장에서 회의적일 때도 있고, 심하면 화가 날 때도 있지만, 그것은 어떤 면에서는 신부님 개인에 대한 불만족이죠. 우리가 신자가 되어 산다는 것은 예수님과 나의 관계입니다. 저는 예수님은 평화주의자이자 여성주의자이고, 언제나 약자의 편이라는 믿음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신자에게는 간혹 느끼는 불만을 극복할 힘이 있는 것 아닐까요?”

박 총무는 다른 천주교 여성 활동가들에 비하면 자신의 활동 경력은 짧은 편이라고 했다. 품 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는 한편, 영문학과 사회학을 연구해 온 그는 결혼 뒤 1990년대 후반에 가톨릭 신자가 됐다. 그로부터 얼마 뒤 최혜영 수녀(성심수녀회)와 만나고, 가톨릭여성연구원(가여연)에서 활동하면서 시야가 넓어지고 교회 안에서도 여성의 관점과 경험을 중시하게 됐다고 한다.

“제가 여성이기 때문에 존재 자체로 (여성 문제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지요. 가톨릭여성연구원에서 여성의 시각으로 성경 읽기를 하고, 여성에 대한 교회의 시각, 또 여성 스스로 자기 존재를 어떻게 규정해 왔는지 공부하면서 제 시각도 넓어졌던 것 같습니다.”

▲ 박은미 주교회의 여성소위 총무. ⓒ강한 기자

본당의 여성 신자들과 더 만나고 싶다

주교회의 여성소위원회 총무 역할은 2013년부터 시작해 5년차다. 그는 여성소위가 주교들이 여성 신자들을 위한 정책을 만드는 데 자문하는 역할에 더 초점을 맞추고, 그런 역할이 제대로 이뤄지도록 적응하는 데 2년은 걸린 것 같다고 했다. 여성소위는 교회 안팎의 여성 문제를 연구하고 여성 신자들의 능동적인 교회 활동을 증진하고자 주교회의 평신도사도직위원회 소속으로 2001년 만들어졌다.

여성소위의 영향 아래 지난 5년 동안 전국 곳곳에 교회 여성 상담실이 만들어지고, 30-40대 결혼하지 않은 젊은이들을 위한 문화사목이 발전한 것은 성과라고 했다.

아쉬운 점은 본당의 여성 신자들과 여성소위의 만남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박 총무는 “조금 더 밑으로” 손길을 뻗쳐야 한다고 봤다.

신학생 때부터 ‘양성평등’ 익혀야

천주교의 많은 분야에서 성직자들이 리더 역할을 하고 있고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서, 그들의 양성 과정부터 여성에 대한 감수성을 키워야 한다는 지적은 특집 인터뷰에 응한 세 사람 모두에게서 나왔다.

박 총무는 “신학교 단계부터 여성학이나 양성평등, 심리상담 관련 수업이 이뤄지고, 그것을 강의할 수 있는 여성 교수진이 많이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성평등 관점을 가진 사제가 양성되어야 해요. 이런 제안은 계속 나오고 있지만 아직 잘 안 되고 있는 것 같아요. 여성 교수가 많이 참여하는 것이 중요한데, 수녀님들조차 신학교 정규 교수진에 들어가기 어렵지요.”

여성소위는 2013년 서울, 광주, 대구, 수원교구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사제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사제들의 권위적 태도와 가부장적 의식 변화’를 요구하는 의견이 많았다.

“우리 교회가 성차별적인가 하는 문제는 더 논의가 필요하지요. 그러나 여성들이 교회에서 하는 역할에 비춰 볼 때, 자기 존재에 충분히 의미를 찾을 수 있나요? 실제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제가 세례 받은 1990년대와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그는 한국 천주교에서 상징적인 의미에서라도 ‘여성 부제’ 논의를 공개적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여성이 사목회장을 맡는 등 교회의 의사 결정에 더 많이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리고 더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그는 가톨릭 여성들이 중산층의 시각에서 벗어나 소외된 사람들, 약자의 관점을 받아들이고 같은 여성으로서 연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과의 관계, 유대에 대해 여성들이 더 열린 마음으로 활동해야 합니다. 각자 자기가 서 있는 자리에서 해야 할 일을 더 열심히 해야겠지요. 매년 하던 일을 하는 데서 벗어나 조금 더 폭을 넓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여성 사목회장'을 주제로 집중 토론한 2014년 11월 주교회의 여성소위 정기 세미나. 박은미 총무(사회자석)가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강한 기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