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만들 것... 문제 된 직원 3명 고용승계 배제”

1980년부터 천주교 대구대교구가 맡아 운영해 온 복지시설 대구 희망원을 오는 6월 1일부터 전석복지재단이 맡는다.

전석복지재단 김병우 사무총장은 5월 31일 오후 5시부터 대구광역시 입회하에 대구대교구와 인계인수한다고 이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희망원 운영에 대해 전문가 집단, 시민단체도 참여하는 ‘혁신위원회’를 만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지역 주민뿐 아니라 대한민국이 희망원을 바라보고 있다며, 1000여 명에 이르는 생활인들을 중심에 두면서, 누구든지 와서 볼 수 있고 함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석복지재단은 1980년대 후반부터 대구시를 중심으로 장애인복지, 자원봉사 관련 사업을 해 왔으며, 종교와는 관련이 없다.

그는 대구대교구가 “37년간 많이 애쓰셨고, 많은 가톨릭 사회복지사업을 하며 (희망원에도) 그런 전문성은 많이 닦여 있다”며, 전석복지재단이 운영하는 3년 동안 희망원을 크게 바꾸기보다는 대구시민, 사회복지 전문가들이 자연스럽게 방문하고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기존의 ‘전문성’을 안고 간다는 차원에서 직원들 대부분은 그대로 고용된다. 또 전석복지재단은 희망원 운영을 맡을 원장, 국장 각각 4명을 채용했으며 이들이 6월 1일부터 출근한다.

그러나 김 사무총장은 대구대교구와 시민단체의 논의 과정에서 문제가 됐던 직원들이 있다며, 이들 3명에 대해서는 고용승계를 배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그는 “저희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대구시, 천주교 재단, 대책위(시민단체) 사이에서 같이 갈 수 있다, 없다는 것이 논의된 인물”이라며 “내일부터 저희가 새롭게 시작하는데 문제를 안고 가면 결국 또 대책위가 문제를 제기할 것이고 점거 등 사회적 액션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3월 6일 장애인 단체들이 주한 교황대사관이 가까운 서울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 희망원의 인권, 비리 문제의 해결을 요구하는 모습. ⓒ강한 기자

한편,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는 “희망원 사건이 본격적으로 세상에 드러난 지 9개월 만에 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의 불명예 퇴진으로 운영진은 바뀌지만, 진상 규명은 제대로 되지 않아 밝혀내야 할 과제들은 아직도 산적해 있다”고 5월 31일 성명을 냈다.

앞서, 희망원 대책위 등 시민단체와 대구광역시는 앞으로 1회(3년)에 한해 희망원을 민간위탁한 뒤, 공공기관인 ‘대구복지재단’을 새로 만들어 희망원을 운영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대구광역시립 희망원은 노숙인 복지시설로 1958년 설립됐으며, 1980년에 대구대교구가 운영권을 위탁 받아 운영해 오던 중 생활인 폭행, 급식비 횡령 등 의혹이 불거지자 2016년 10월 13일 교구장 조환길 대주교가 사과문을 발표했다.

같은 날 박강수 신부 등 원장단 4명도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언론과 시민사회가 지적하신 것에 깊이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했다.

이어 교구는 11월 7일 대구시에 희망원 운영권 반납 의사를 밝혔으나, 대구시가 새 위탁법인을 선정할 때까지 교구가 희망원을 정상 운영해 달라고 요청해 5월 31일까지 운영을 맡았다.

지난 1월 19일에는 특경법상 횡령과 업무상 과실치사 등 혐의로 전 통합원장 배임표 신부가 구속됐고, 현재 1심 재판 중이다. 또한 5월 1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검찰은 업무상과실치사, 감금, 횡령,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희망원 전, 현직 임직원 18명, 달성군 공무원 2명 등 25명을 입건해 7명을 구속기소하고 16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희망원은 대구 달성군의 아파트 단지 사이에 있으며, 희망원(노숙인재활시설), 라파엘의 집(노숙인요양시설), 성 요한의 집(정신요양시설), 글라라의 집(장애인거주시설)으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글라라의 집’은 폐쇄하기로 대구시와 시민단체 사이에 합의됐다. 대구시에 따르면 2016년 말 현재 1091명이 희망원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종사자는 162명이었다.

희망원 대책위는 원래는 민간위탁에 반대한다며 대구시가 직접 또는 출자출연기관을 통해 희망원을 운영하며, 점진적 탈시설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