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4개 마을 5개 공사 현장 농성장 모두 철거…부상자 20여 명
인권 유린과 불법으로 아수라장…"이날의 폭력, 결코 잊지 않을 것"

밀양 송전탑 공사를 저지하기 위해 최후까지 남았던 4개 마을 5개 농성장이 11일 모두 사라졌다. 지난해 10월 공사가 재개된 지 8개월 만이다.

한국전력공사는 밀양 지역에 건설될 예정인 69개 송전탑 중 47개 지역 탑신 조립을 완료했으며, 이날 농성장을 철거한 건설 현장 5곳의 송전탑을 포함해 22개 현장에서 송전탑 건설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11일 오전 6시부터 시작된 5개 농성장 강제 철거는 100여 명의 밀양 주민과 시민, 80여 명의 수도자, 사제들이 완강히 저항하는 가운데 경찰 2천여 명과 시청, 한전 직원 450여 명이 동원돼 약 8시간 만에 종료됐다.

▲ 115번 철거 현장 (사진 제공 / 밀양765㎸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

이 과정에서 주민과 수도자들에 대한 인권 침해 행위가 이뤄진 것은 물론, 약 20여 명의 부상자가 속출했다. 이 가운데 수도자 7명은 골절과 실신 등으로 병원에 이송됐으며, 주민 6명과 쌍용차 해고자, 용산참사 유가족을 포함한 연대 시민들도 부상을 입어 응급 후송됐다. 또 주민과 연대 시민 중 일부가 철거 과정 중의 충돌로 경찰에게 위해를 가했다는 이유로 경찰은 현행범 체포 통보를 하기도 했다.

밀양765㎸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는 이날 농성장 철거에 대해 “총체적인 불법과 폭력으로 점철된 끔찍하고도 잔혹한 행정대집행”이라고 비판하며 “오늘의 행정대집행은 끝이 아니며, 싸움은 다시 시작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책위는 11일 단행된 행정대집행에서 특히 경찰 공권력의 행태를 비판하면서, 행정대집행법 상 경찰은 현장의 안전을 위해 파견된 것일 뿐, 대집행의 권한이 없음에도, 움막을 직접 찢고 커터기로 주민의 목에 감긴 쇠사슬을 끊는 등 수없이 위험한 상황을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또 주민들을 끌어내는 과정에서 알몸 상태인 할머니를 대상으로 남자 경찰을 투입한 사실과 법률지원단 접근을 제한하고, 마을 주민들로부터 강제로 분리시킨 사실도 밝혔다.

대책위는 “팔순 노인 100여 명을 제압하기 위해 2000여 명의 공권력을 동원하는 경찰과 승리의 축배를 드는 한국전력은 부끄럽지 않은가”라면서, “죄 없는 노인들을 짓밟는 국가개조의 끝은 어디인가, 이것이 박근혜가 말하는 국가개조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책위는 “오늘 자행된 폭력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며, 밀양 싸움은 끝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밀양 싸움은 이제 새로운 전기를 맞을 것이며, 주민들은 다시 분노와 오기로 뭉쳐 진실과 정의를 밝히고 주민들의 명예를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 사진 제공 / 밀양765㎸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