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알순례길과 함께 걷는 독자 걷기모임 '빛 따라 길 따라’

<10월 세계문화 유산 조선왕릉 서오릉>

황금물결이 출렁거리고 오곡백과의 풍요와 결실이 있는 10월 씨알순례길은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탐방으로 첫번째 2017. 8월(제69회) 구리시 동구릉에 이어서 두번째로 고양시 서오릉을 가고자 합니다.

1.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조선왕릉은 인류의 문화유산으로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문화 및 자연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에 따라 2009년 6월 30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519년의 역사를 지닌 조선은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삼았고, 조상에 대한 존경과 숭모를 매우 중요한 가치로 여겨 역대 왕과 왕비의 능을 엄격히 관리했습니다.

그리하여 42기 능 어느 하나도 훼손되거나 인멸되지 않고 모두 제자리에 완전하게 보존되어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기 힘든 문화사적 가치가 매우 높게 있습니다.

조선왕릉은 북한 개성에 있는 제릉(태조 원비 신의 왕후의 능), 후릉(정종과 정안 왕후의 능)을 제외한 40기의 능이 남한에 있는데 우리의 전통문화를 담은 독특한 건축양식과 아름다운 자연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600여 년 전의 제례가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살아 있는 문화유산입니다.

서오릉 전경
서오릉 전경2

2. 서오릉의 구성과 특징

서오릉은 현재 경릉(추존 덕종과 소혜 왕후의 능), 창릉(조선 제8대 예종과 계비 안순 왕후의 능), 익릉(조선 제19대 숙종의 원비 인경 왕후의 능), 명릉(조선 제19대 숙종과 제1계비 인현 왕후, 제2계비 인원 왕후의 능), 홍릉(조선 제21대 영조의 원비 정성 왕후의 능) 등 5기의 능을 비롯하여 순창원(조선 제13대 명종의 아들 순회 세자와 공희빈 윤씨의 원), 수경원(조선 제21대 영조의 후궁이자 추존 장조 <사도세자>의 어머니 영빈 이 씨의 원)등 2기의 원과 대빈묘(조선 제19대 숙종의 후궁이자 20대 경종의 어머니 옥산부 대빈 장 씨<장희빈>의 묘)등 1기의 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오릉의 특징은 "명릉"은 향로, 어로 양 옆에 신하들이 걸어갔던 '변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익릉"은 정자각 양 옆에 익랑이 붙어 있으며 향, 어로는 경사지에 단을 이루어 지형에 맞춰 계단식으로 조성되어 있는 점이 독특합니다. "홍릉"은 왕의 능침 자리가 비어 있는데, 영조의 능이 조성할 예정이었으나 사후에 동구릉의 원릉에 조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창릉"은 일반적인 고석의 무늬는 귀면鬼面(나어두)을 새기나 예종 능침의 고석은 북고리 무늬가 조각되어 있어 조선왕릉의 고석 중 유일합니다. "경릉"은 일반적인 조선왕릉은 우상좌하의 원칙에 따라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 왼쪽에 왕릉 오른쪽에 왕비를 모시지만, 경릉은 반대로 오른쪽에 왕을 왼쪽에 왕비를 모셨는데 이는 세상을 떠날 당시의 신분 차이로 세자(덕종)와 대왕대비(소혜 왕후)의 차이로 능을 조성한 것입니다.

서오릉 산책로

3. 서오릉 씨알순례길은 소나무 숲과 문화재 조선왕릉이 조화로운 산책코스 같은 역사기행 씨알순례길입니다.

씨알순례길 회원님들과 <지금여기>독자들의 깊은 관심 속에 적극적으로 동행해 주시어 소통과 화합하는 시, 공간으로 씨알순례길 만남의 에너지가 나비효과처럼 전파되기를 기원합니다. <지금여기> 독자들의 적극 참여를 기다립니다.

●모임일시: 2018년 10월 6일(토) 오전 10시 10분

●모임장소: 고양시 서오릉 매표소 앞.
※대중교통: 702A, 702B(시내버스), 9701(좌석버스) 서오릉 입구 하차.
지하철 3호선(홍제역, 녹번역 등) 6호선(응암역 702A,B 구산역 9701)에서 환승 가능.

●진행순서: 서오릉 역사문화관~서오릉 해설 관람(10시 30분 시작)

●기획, 운영: 씨알순례길 얼알 김영덕 대장(010-4268-1238)

※참가단체: 씨알재단, 함석헌기념사업회, 씨알의소리, 문익환통일의집, 김홍호이대연경반, 
              새길교회이소회,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한국미래평화포럼

●참가 회비: 2만 원(점심식사 연정식 제공)

●참가 신청: 지금여기 사무실(02-333-6515)

●담       당: 이미희(010-9073-8621)

●신       청: 10월 5일(금) 오후 6시까지

민통선 내 월정리 역사. (사진 제공 = 씨알순례길 김영덕)
민통선 내 소이산에서 바라본 철원 평야. (사진 제공 = 씨알순례길 김영덕)
9월 1일 철원 노동당사 앞에서 62명 참가자들. (사진 제공 = 씨알순례길 김영덕)

※11월 12월 씨알순례길 일정 예고

●11월(제84회): 북한산 우이령 단풍길(우이동 출발)
●12월(제85회): 국립4.19민주묘지~문익환통일의집~근현대사기념관~"송년회"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