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원로회의에서 해임 최종 결정

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인 설정 스님에 대한 불신임 결의안이 16일 중앙종회 임시회의에서 가결됐다. 22일 열릴 예정인 원로회의에서 이번 결의안이 인준 받으면 해임이 최종 결정된다.

총무원장 설정 스님 (사진 출처 = 조계종 홈페이지)

중앙종회는 조계종 신도와 승려들의 대의기관이며, 원로회의는 조계종의 최고 의결기구로 중앙종회 해산권을 갖고 있다.

설정 스님은 2017년 11월 제35대 조계종 총무원장에 취임했으나, 지난 5월 <MBC> 'PD수첩'이 설정 스님에게 “학력 위조, 사유 재산 은닉, 숨겨둔 처자식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그동안 총무원장 자리에서 물러나라는 요구를 받아왔다.

대표적으로, 조계종 원로인 설조 스님은 지난 6월 20일부터 “설정 스님 퇴진”을 요구하며 41일 동안 단식하다가 7월 30일 병원에 입원해 치료 받고 있다. 

또한 <불교포커스>에 따르면 “설조 스님의 단식이 35일을 넘어가면서 그동안 조계종 개혁 운동에 침묵하던 대다수 불교계 단체들이 ‘불교개혁행동’을 만들어” 조계종 적폐청산 촉구에 한목소리를 냈다.

이에 앞서 설정 스님 퇴진 논란은 조계종 밖 시민사회의 우려를 낳아, 시민사회단체들이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를 만들기도 했다. 

불교개혁행동은 16일 기자회견문에서 “설정 총무원장의 불신임을 환영하며, 비리 총무원장의 퇴진이라는 조그마한 진전이나마 보여 드리게 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지만 “비리백화점인 점을 번연히 알고도 설정 총무원장을 뽑았던 중앙종회 의원들이 아무런 반성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자승 전 총무원장의 기득권 유지는 중앙종회”가 있는 한 계속될 것이라고 지적하며 22일 원로회의에서 ‘종단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중앙종회를 해산’하라고 요청했다. 또한 개혁과제로 ‘비상혁신기구 구성으로 총무원장 직선제’ 시행, ‘재정투명화’, ‘사부대중의 평등한 종단 참여’, ‘승려복지 제도 마련’을 촉구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