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돈 신부, "새 핵발전소 건설 중단 약속도 지켜야"

원자력안전위(원안위)가 고리 1호기의 영구정지를 확정했다. 한국에서 상업용 핵발전소의 영구정지는 이번이 처음이다.

원안위는 6월 9일 열린 제70회 위원회 회의에서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운영변경허가(안)’을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고리 1호기는 6월 18일 24시(19일 0시) 이후 영구정지된다. 원안위는 정지 뒤에도 정기검사를 통해 고리 1호기의 안전성을 꾸준히 확인할 계획이며, 영구정지일로부터 5년 안에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으로부터 해체계획서를 받아 해체 승인 여부를 정하게 된다.

이재돈 신부(주교회의 생태환경위원회 총무)는 이번 결정에 대해 “어떻게 되나 걱정했었다”며 “잘된 소식이라 너무 기쁘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이 신부는 “문재인 정부가 공약에서부터 생태계를 회복하는 일을 약속했다”며, 4대강 보 수문 개방부터 이번 고리 1호기 영구정지 결정까지 “구체적 실천 의지가 드러나 희망적”이라고 말했다. 또 새 핵발전소 건설 중단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도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더 큰 비전이 있어야 한다”면서 “그동안의 산업문명적 삶의 방식에서 벗어나 생태문명적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신부는 “가난하고 힘없는 백성도 인간의 품위와 권리를 향유하고, 자연계의 미물들도 파괴와 멸종의 위협에서 벗어나 충만한 생명을 누리는 생태계를 지속 가능하게 하는 것이 ‘진정한 발전’”이라는 지난 6월 5일 주교회의 생태환경위원회 환경의 날 담화문을 인용하며, 관점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리 1호기는 1978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가동된 핵발전소이며, 폐로 결정도 국내 처음이다.

고리 1호기는 1978년 4월에 운전을 시작한 국내 첫 상업용 핵발전소로 부산광역시 기장군 장안읍에 있다. 지난 2007년 30년 설계수명을 마쳤지만, 정부가 수명을 10년 연장해 2017년 6월까지 운영된다. 고리 1호기는 그동안 국내 핵발전소 사고의 20퍼센트나 되는 약 130회 고장을 일으켜, 1차 연장운행 결정 당시에도 반발과 논란을 빚었다.

▲ 고리 핵발전소 ⓒ정현진 기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