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국제성모병원 사태 1년 반째 지속

인천성모병원과 국제성모병원 사태의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노조 측은 또 다시 인천교구에 면담을 요청했으나 교회는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11월 1일 인천교구청이 있는 답동 성당 들머리에서 인천성모, 국제성모병원 정상화를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가 정신철 주교에게 대화에 나서 달라고 기자회견을 했다.

대책위는 앞서 두 차례 공문으로 주교와의 면담을 요청했지만 사무처와 비서실을 통해 “답이 없으신 게 주교님의 답이다”라는 답을 들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러나 “답이 없는 것은 답을 안 한 것이지, 답이 될 수 없다”며 다시 교회의 답을 청했다.

현재 인천교구는 지난 5월 30일 최기산 주교가 죽은 뒤 교구장이 공석이며, 정신철 주교는 교구장 서리다. ‘교구장 서리’는 교구장이 유고이거나 공석일 때 교황이 임명하며, 일반 교구장과 동등한 권한을 가진 교구 직권자다.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김창곤 인천본부장은 “억울한 사람의 딱한 사정을 한 번이라도 들어주는 게 종교인의 자세가 아니냐”며 유독 왜 인천, 국제성모병원 사태에 관해서만 대화마저 거부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보건의료노조 박민숙 부위원장도 “지난해 7월에 시민대책위를 구성하고 1년 넘게 집회, 농성, 단식을 하면서 요구는 단 하나, 만나서 이 사태를 해결해 달라는 것인데 인천교구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했다.

대책위는 “자비의 희년이 선포되면서 교회가 이 사태에 열린 마음으로 대화에 나설 것으로 기대했으나 자비의 문을 닫을 준비를 하는 지금까지도 교회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고 탄식했다.

▲ 11월 1일 시민대책위가 답동 주교좌 성당 들머리에서 인천성모, 국제성모병원 사태 해결을 위해 인천교구 정신철 주교에게 대화를 요청하고 있다. ⓒ배선영 기자

이들은 “국제성모병원이 여전히 건강보험 부당청구 건에 대해 사과가 없고, 인천성모병원은 염수정 추기경의 권위를 이용해 억대의 손해배상소송을 진행하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고 했다. 인천성모병원은 염수정 추기경이 이사장으로 있는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산하 기관이다.

또 이들은 “시민들은 두 병원이 신부가 직접 경영하고 수녀가 운영에 참여하기 때문에 다른 병원과 다르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교회가 병원을 운영하는 것은 아픈 사람을 치료하는 것을 넘어 의술을 통한 사회공헌과 생명존중을 통한 의료선교라는 사명이 있기 때문”이라며 사태의 올바른 해결을 강조했다.

1년 반 동안 수차례 대화 요구에도 ‘병원의 일은 병원에서 해결하는 것이 좋겠다’라는 말만 들은 대책위는 “사과는커녕 진상조사도 하지 않는 병원에 사태해결을 기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7월 인천성모병원 노조 홍명옥 전 지부장은 인천성모병원 중간관리자들이 자신을 국제성모병원 수사 요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폭언, 위협을 해 병가를 내고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했다고 밝혔다. 이후 이 문제를 둘러싼 노조와 병원, 교구 측의 갈등이 계속돼 왔다.

국제성모병원은 환자 유인 행위로 병원장과 법인이 각각 벌금 300만 원에 약식 기소된 바 있다. 또 보건복지부는 국제성모병원을 실사한 뒤로 올해 1월 행정 처분을 통지했다. 노조 측은 국제성모병원의 건강보험 부당청구액이 2억 원 정도이며, 이에 대한 환수조치와 관련된 행정처분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대책위는 인천성모병원과 인천교구 답동 주교좌 성당 들머리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