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국제성모병원 사태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이를 풀기 위해 국회의원, 천주교 평신도 단체 등이 나섰다.

지난 21일 민주당 신동근 의원, 이용득 의원, 정의당 윤소하 의원과 인천시민대책위의 공동주최로 국회에서 원탁회의가 열렸다.

윤소하 의원은 인천성모병원, 국제성모병원 사태는 한 병원의 문제가 아니라 보건의료산업 전체의 문제라며,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같은 자리에서 천주교정의구현 전국연합(천정연) 박순희 지도위원은 “병원이 인천교구로 넘어가자 생명과 노동의 가치 중심이 아니라 돈벌이 중심이 되었다. 이는 가톨릭 쇄신 차원에서도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천정연 권오광 상임대표도 “교회의 노사문제에서의 정체성은 일반회사와 다르다. 종교시설이라는 특성을 감안해 유연하게 접근해야 한다”며 “뒤늦게 대책위에 함께했지만, 사태 해결을 위해 힘과 마음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 9월 21일 인천성모병원, 국제성모병원 사태 해결을 위한 원탁회의가 국회에서 열렸다. (사진 제공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국회의원들과 보건의료노조, 천정연 등은 함께 공동 성명을 내고 인천교구에 대화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또 인천성모병원 홍명옥 전 지부장에 대한 징계해고 철회, 노조활동 인정과 윤리를 바탕으로 한 병원경영 쇄신 등을 강조했다.

지난해 7월 홍명옥 지부장은 인천성모병원 중간관리자들이 자신을 국제성모병원 수사 요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폭언, 위협을 해 병가를 내고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했다고 밝혔다. 이후 이 문제를 둘러싼 노조와 병원, 교구 측의 갈등이 계속돼 왔다.

국제성모병원은 환자 유인 행위로 병원장과 법인이 각각 벌금 300만 원에 약식 기소된 바 있다. 또 보건복지부는 국제성모병원을 실사한 뒤로 올해 1월 행정 처분을 통지했다. 노조 측은 국제성모병원의 건강보험 부당청구액이 2억 원 정도이며, 이에 대한 환수조치와 관련된 행정처분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대책위는 인천성모병원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으며, 인천교구에 지속적으로 면담 요청을 하고 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