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종단 참여

종교계가 세월호 가족과 백남기대책위의 더불어민주당사 점거 농성을 지지하며 당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원불교, 불교, 개신교, 천주교 4대 종단 종교인들은 26일 더민주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참사와 백남기 사태 진상규명은 거래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미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원불교 사회개벽교무단,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센터,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등 6개 단체가 참여했다. 얼마 전 은경축을 맞았고, 세월호 가족과 단식 중인 나승구 신부도 함께했다.

이들은 세월호 특별법 개정과 국회의장의 세월호 특검 직권상정에 대해 내일 있을 더민주 전당대회에서 결단을 내리라고 호소했다. 또 백남기 청문회에서 국가폭력 진상규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월호 가족과 백남기대책위는 세월호 진상규명 당론 채택, 특별법 개정, 국회의장의 세월호 특검 직권상정, 백남기 농민 사건 청문회 개최 등을 요구하며, 8월 25일 더민주 당사를 점거하고 무기한 단식농성을 시작했다.

▲ 8월 26일 종교계가 세월호 가족과 백남기대책위의 더불어민주당사 점거 농성을 지지하며 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사진 제공 =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한편, 9월 5일-7일 중 하루에 백남기 농민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새누리당, 더민주, 국민의당이 합의했다. 더민주 이재정 원내대변인이 25일 오후 의원총회 결과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세 당은 청문회 증인으로 강신명 전 경찰청장을 포함하기로 했다. 또 이 대변인은 세월호 특별법 개정법안 상정을 위해 가능한 모든 절차를 동원하겠다고 당론 의결 사항을 발표했다.

백남기대책위는 여야가 청문회 개최를 잠정 합의한 것에 대해 지난 “서별관회의 청문회처럼 진상규명은 고사하고 증인 채택도 제대로 못하는 부실한 청문회가 되지 않도록 더민주 당대표의 확고한 약속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청문회 증인으로 백남기대책위가 제안한 이들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톨릭농민회 손영준 사무총장은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청문회 개최 합의에도 대책위는 세월호 가족과 농성을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