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광명성 4호’ 위성) 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남한 정부가 2월 10일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을 결정했다. 그리스도교 일각에서는 이러한 조치를 ‘공단 폐쇄’로 받아들이면서, 안타깝다는 반응과 함께 남한 정부가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직까지 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민화위), 그리고 개성공단을 관할하는 서울대교구 등 천주교회에서 공식적으로 내놓은 반응은 없다.

주교회의 민화위 총무 이은형 신부는 “2월 24일에 주교회의 민화위 전국회의가 열린다”며 “그때 이 문제들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우리(민화위)의 입장이 무엇인지 정리를 같이 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이 신부는 “갑작스럽게 생긴 상황이라 우리도 지켜봐야 할 부분이 있다”면서, “개성공단이 남북한을 이어 주는 유일한 통로였는데, ‘전면 폐쇄’를 들고 나온 것이 과연 합당한 일인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관계를 자꾸만 경직시키는 관계로 갖고 갔을 때, 서로가 서로에게 주는 피해가 얼마나 큰가 생각하면 좋겠는데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 사진 가운데 건물이 모여 있는 곳이 개성공단.(사진 출처 = www.flickr.com)

최근 남북관계에 악영향을 주는 사건이 잇따르면서 지난 12월 초 주교단 방북 때, 매년 주요 대축일에 서울대교구 사제를 평양에 보내 미사를 봉헌하도록 북한 조선카톨릭교협회와 협력하기로 한 것도 오는 부활절(3월 27일)에 실현될 수 있을지 불확실한 상황이다. 지난 12월 7일 기자회견에서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는 정기적 사제 파견에 대해 북한 측이 내세운 단서는 “당국자 간의 이변이 없는 한”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한국 기독교교회협의회(교회협) 화해통일위원회는 2월 11일 발표한 논평에서 “개성공단 폐쇄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또 위원회는 “개성공단의 폐쇄조치로 얼어붙은 남북관계가 파국으로 치닫게 됐다”면서 “124개 기업이 도산위기에 처했으며 3000여 명의 근로자들이 실직 위기에 놓이게 되었고, 약 1조 원의 피해가 예산된다”고 주장했다. 교회협에는 대한 예수교장로회 등 개신교단뿐 아니라 정교회, 성공회가 회원교단으로 참여하고 있다. 반면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연합은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월 10일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 조치가 이루어진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으며, 이와 관련 개성공단에 입주한 124개 기업과 5000여 협력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보전대책이 반드시 강구되어야 할 것”이라고 논평을 냈다. 다만 중앙회는 “북한의 핵실험에 이은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하여 국제사회와 유기적인 공조와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위기관리와 안보에 충실하겠다는 정부의 기본 대응방침에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