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 수녀, 농촌 및 환경 관련 등 7개 천주교 단체가 농민 백남기 씨 사건의 책임이 박근혜 정부에 있다고 지적하며, 대통령 사과와 강신명 경찰청장 파면을 요구했다.

▲ 물대포를 맞고 의식불명 상태로 있는 백남기 씨.(사진 제공 = 가톨릭농민회)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여자수도회 장상연합회 생명평화분과,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 등 단체들은 11월 23일 성명을 내 “유신 독재 시절에나 있을법한 시위대 폭력진압 소식에 당혹감과 분노를 금할 길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은 이미 위헌으로 판결난 차벽을 설치하고, 국민을 향해 공격적 진압을 한 박근혜 정권의 폭력의 결과”라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사건에 대한 명확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청했으며, 백남기 씨를 따라 기도와 행동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가톨릭농민회 전남연합회장, 전국 부회장, 우리밀살리기운동 전국 회장을 지낸 바 있는 백남기 씨는 지난 11월 14일 민중총궐기대회에 참여해 광화문 쪽으로 행진하던 중 물대포에 맞아 쓰러져 중태에 빠졌다. 이에 대해 전국농민회총연맹, 가톨릭농민회 등 농민단체들은 16일 대통령 사과와 경찰청장 파면을 요구했다. 17일에는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와 정의평화위원장 유흥식 주교가 백 씨가 입원 중인 서울대병원을 방문해 가족들을 위로하고 강경 진압을 비판한 바 있다.

한편, <연합뉴스>에 따르면 23일 국회에 나온 강신명 경찰청장은 백 씨의 중상에 대해 ‘인간적으로는 안타깝다’면서도 법률적 책임이 따르는 사과는 거부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