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NCC 대규모 이주민협의회 개최

한국과 일본 기독교교회협의회(NCC)가 제18회 한일NCC 이주민협의회를 열고 한,일 교회의 이주민 선교 현황과 전망을 살폈다.

한일 양국의 그리스도교 이주민 관련단체들의 대표급들이 대거 모인 이 자리는 24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일본그리스도교협의회, 재일외국인인권위원회, 외국인주민기본법 제정을 요구하는 전국그리스도교연락협의회(외기협)가 함께 진행했다.

이번 협의회에는 양국 가톨릭 교회도 이주사목 관계자도 참석해 의견을 밝혔다.

한국 대구대교구 이주사목위원장 이관홍 신부와 전주교구 이주사목국장 황규진 신부가 참석해 “국내이주민의 실태와 이주사목”, “이주민 인권과 종교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또 일본의 나고야 교구 마쓰우라 고로 주교와 오사카 대교구 비스카루도 아쓰코 과장이 “일본가톨릭교회의 이주민 선교 현황”과 “일본교회 이주자 지원의 실천과 과제”에 대해 말했다.

“다른 문화와 동화, 게토화, 토착화를 넘어 상호문화를 지향해야”

국내 이주민 실태와 이주사목에 대해 발표한 이관홍 신부는 이주사목에 대해 “현재 한국의 이주민에 대한 문화는 다문화주의가 아닌 동화주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문화사대주의에 빠져 있다. 다문화라고 말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을 지칭하는 낙인적 용어로 쓰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로 다른 문화가 만났을 때, 동화, 게토화, 토착화의 다양한 형태 가운데 “이주민이 원주민의 문화 속에 들어와 그 고유함을 간직하지만 결국 원주민의 형태로 변화하는 토착화”가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지만, “교회는 이러한 토착화를 넘어 상호문화를 지향하고 있다. 이는 이주민과 원주민 구분을 넘어서 서로의 문화를 존중할 때 일어나며, 서로의 변화”라고 설명했다.

이 신부는 “이는 예수의 육화신비이며, 이 세상에 있지만 하느님나라를 살아가는 신앙인의 모습”이라며, “본성이 아닌 형태의 변화를 지향해야 한다. 각 문화의 고유성을 높낮이, 옳고 그름이 아닌 그 자체로 인정하며, 새로운 형태를 만들기보다 그 자체로 삶을 살아가게 하는 것이 이주사목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24일 한일 양국 이주사목 관련 그리스도교 단체가 교회 내 이주사목 현실과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정현진 기자

“종교, 그 사회의 통합 위한 역할 해야”

“이주민 인권과 교회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한 황규진 신부(전주교구 이주사목국장)는 먼저 현재 한국사회의 이주 관련 문제 가운데 가장 심각한 문제는 사회, 경제, 문화적인 것으로 “다문화가정 공동체와 이주배경 청소년 또는 다문화가정 2세들이 겪게 되는 다문화가정 문제와 인종적 편견 및 인권 문제”라고 했다.

황 신부는 ‘다문화가정 문제’는 언어와 문화, 세계관 차이로 인한 심각한 사회부적응에 따른 것으로 이혼, 가족 해체, 가정 폭력, 2세들의 교육 기회 박탈, 빈곤의 고착화 등으로 나타나며, “이는 다문화가정 구성원 모두에게 큰 상처가 되고 다양한 사회 문제로 비화되는 첫 단추이므로 보다 적극적인 사회적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인종적 편견과 인권 침해’ 문제는 제도 이전에 이주민에 대한 내국인들의 수용 태도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2017년 ‘유엔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위원회’는 한국 이주 여성, 이주 노동자와 관련해 매우 열악한 환경을 지닌 사회 가운데 하나라고 지적했다고 설명했다. 

황 신부는 종교는 이주민들이 낯선 문화적 환경에서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돕고, 정체성과 안정감을 유지시켜 줌으로써 사회적 통합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주민에 대한 교회의 가르침인 훈령 “이민들을 향한 그리스도의 사랑”(2004)을 소개하며, “이 훈령은 교회의 노력이 이민을 위한, 이민과 함께하는 사목이 되도록 조직을 통합하고, 이민자들의 다양성과 영적, 문화적 유산을 존중하면서 교회의 울타리 안으로 포함하라고 가르친다”고 했다.

또 프란치스코 교황이 발표한 이민과 난민들을 위한 20가지 사목 행동 지침은 “이민과 난민을 위한 안전하고 적법한 통로 강화(환대), 이민과 난민의 권리와 존엄 보장(보호), 통합적 인간발전 촉진(증진), 이민과 난민의 폭넓은 참여로 공동체를 풍요롭게 하기(통합)” 등 4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황 신부는 프란치스코 교황 역시 수많은 이민과 난민들의 비참한 상황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위한 교황 직속 부서를 설립하는 등, “더 나은 삶을 위해 살던 곳을 떠난 이민과 난민의 존엄과 권리를 교회가 지켜 줘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한국 가톨릭 교회 역시 신앙공동체를 중심으로 교육, 의료, 행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주민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도록 돕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가톨릭 교회, 인신매매와 노동착취 문제에 주력

“일본교회의 이주민 선교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한 일본 가톨릭 난민이주이동자위원장 마쓰우라 고로 주교는 “일본 사회 역시 이주자가 늘고 있지만, 여전히 이질적인 것을 배제하는 모습이 이어지고 있으며, 법률 또한 이주자들의 ‘관리’ 중심으로 이들을 파트너로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일본 가톨릭 교회는 특히 이주자 기능실습생들의 열악한 노동 환경 문제와 함께, (주로 필리핀에서 일본인 아버지에게 버림받은 아이들의) 인신매매와 노동 착취 문제에 몰두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로 주교는 일본이 19세기 일본 여성들이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에 인신매매 되었고, 하와이와 남미 등에서도 이민의 쓴 체험이 있었지만 이를 성찰하지 않고 있으며,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자행했던 식민지화와 동화정책, 일본에 사는 조선인과 타이완인들을 관리했던 과거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 교회는 2017년 이주자에 대한 공동의 비전으로 “국적을 초월한 하느님의 나라를 향해”를 실현하고자 한다며, 그 내용은 “일본 사회에 내재된 여러 문제에 대해 노력하며 이를 위해 에큐메니칼적 연대, 시민사회, 법조계와 협력을 중시하며, 교회 내 이주자들이 모국어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또 국제사회가 진행하는 “배제 제로 캠페인”에 일본 카리타스와 난민이주이동자위원회가 협력해 “(이주민들을) 알고, 만나고, 배우고 행동한다”는 3단계 실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다고 했다.

일본 오사카 대교구 시나피스(SINAPIS)의 비스카루도 아쓰코 과장은 “일본 가톨릭 교회 이주자 지원의 실천과 과제”에 대해, “오사카 대교구는 ‘공생사회’ 실현을 위해 실천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무엇보다 현상을 아는 것이 실천의 첫걸음이기 때문에 계몽계발에 힘쓰고 있고, 각 소교구별로 이주 ‘기능실습생’ 실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특히 오사카 대교구를 넘어 전 일본 가톨릭 교회 차원에서 이주민들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며, “입관수용시설 문제 대응, 이주민 가정 폭력 피해자 지원, 인신매매 피해자 구제, 난민지원 네트워크 활동 등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교회 안에서 꾸준히 학습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신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지원을 요청하는 일들이 열매를 맺어 지원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며, “무엇보다 교회는 국경이 없다. 특히 인신매매 피해를 막기 위한 각 지역 교회가 계발과 일자리 만들기에 나서고, 세계적 NGO와 협력하면서 각자의 능력에 따른 지원을 벌이고 있다. 힘든 일에 맞설 때, 연대의 고리는 확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