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찬 가농 회장, 농식품부 장관과 함께 공동개혁위원장에 위촉

▲ 농정개혁위원장에 위촉된 정현찬 가톨릭농민회장. (사진 출처 = 가톨릭농민회 홈페이지)
농림축산식품부는 17일 서울 양재동에서 농정개혁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다.

이날 정현찬(미카엘) 가톨릭농민회장이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과 함께 공동개혁위원장에 위촉됐으며, 가농, 전농, 전여농 회장 등 10명의 농업인이 함께 개혁위에 들어갔다.

농식품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농업인, 학계, 소비자대표 등 포함 총 30명이 농정, 식량, 축산 3개 분과로 나뉘어 위원회를 구성하며, 앞으로 농업현장 발전방향에 중점을 두고 농정 분야의 적폐청산 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개혁위 아래 3개 분과와는 별도로 ‘반부패 TF’가 만들어졌다. 농정 분야 비리를 포함해 농업현장과 괴리된 정부의 농정 제도, 매년 반복되는 잘못된 기존의 관행을 벗어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서, 농정 신뢰를 회복하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정현찬 공동개혁위원장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한미, 한중 FTA로 벼랑 끝에 서 있는 한국의 농업현실을 지적하며, “조금이라도 잘못된 농정들을 바로잡아 농민 소비자 모두 다 같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하는 측면에서 우선 접근하겠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그는 국내 살충제 계란 문제뿐만 아니라 GMO 식품, 외국 축산물 수입 과정 등 국내외로 먹을거리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면서, "표시제 도입 등을 논의해 모두 안전한 것만 먹을 수 있도록 하겠다. 또 이러한 논의를 하는데 농민들에 땅을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기본소득이 보장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