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종교계 127명, 44개 단체가 사드 배치 결정을 철회하라는 결의문을 발표하고, 오는 주말부터 촛불집회 등 평화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민사회단체, 종교계의 협력기구인 ‘한반도평화회의’ 제안으로 7월 14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시국회의에서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범국민행동을 호소하는 결의문을 내기로 하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천주교에서는 문규현, 안충석, 곽동철 신부, 김형태 변호사 등 30여 명의 개인과 남자수도회 사도생활단 장상협의회 정의평화환경전문위원회, 작은형제회 정의평화창조질서보전 특별위원회, 천주교인권위원회가 결의문에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사드 배치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지적하는 한편, 결정 과정도 비민주적이고 불투명했다고 비판했다. 또 주변국과 우호협력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막대한 비용이 들 사드 배치를 정부 판단에만 맡길 수 없다며,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7월 14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사드배치 결정 철회 촉구' 시국회의에 참석한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대표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강한 기자

김영주 한국 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는 “국가 중대사 결정이 이래서는 안 된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한 중차대한 일을 결정하는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강력하게 항의”한다며, 사드 배치 저지를 위해 모든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동환 신부(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정의평화위원장)는 남자수도회 사도생활단 장상협의회 대표로서 참여했다면서, “평화를 소중히 여기는 천주교, 그리스도인의 입장에서 사드 한국 배치로 한반도, 동북아 평화에 위협이 되는 상황을 좌시할 수 없었고, 안타까웠다”고 말했다.

황 신부는 사드 배치 후보지로 거론되던 경북 칠곡군에서 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과 8개 본당이 반대 성명을 낸 데 대해 ‘지역이기주의’라는 비판이 있고 문제 제기가 있을 만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분노한 민심이 사드를 배치하지 못하도록 하는 큰 동력이 된다. 주변에서 응원해 줘야 한다”면서 “너무 이쪽저쪽으로 갈라서 몰인정하게 볼 필요는 없다”고 호소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