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강석호 후보는 답변 미뤄

새 원자력발전소 건설 예정지 중 하나인 경북 영덕군 주민단체가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원전 정책에 대해 묻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4월 11일 영덕핵발전소반대 범군민연대는 영양영덕봉화울진 지역구에 출마한 무소속 이귀영, 홍성태 후보는 새 원전 건설 대신 재생에너지를 확대하는 정책에 찬성한 반면, 새누리당 강석호 후보는 정책질의에 응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범군민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번 총선 과정에서 확인한 새누리당의 찬핵 입장과 강석호 후보의 답변 거부는 영덕 주민들에게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선거로 심판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강석호 의원실 관계자는 새 원전 건설은 “협의 중이고 심사숙고 중”이라며, 답변하는데 “시간이 더 필요하고 정부와 협의해야 하는 내용”이라고 12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그는 현역 재선 의원인 강 의원이 “주민 의견을 반영해야 하는 입장에 있다”면서 “충분히 소통해 의견을 나누고 협의하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범군민연대가 지역구 후보들에게 보낸 질의서에서는 탈핵기본계획을 담은 ‘탈핵기본법’ 제정, 원전 건설, 주민투표 결과 존중, 발전차액지원제도 재도입 등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 4월 11일 영덕군청 앞에서 영덕핵발전소반대 범군민연대 회원들이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들에 대한 탈핵 정책질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영덕핵발전소반대 범군민연대)

앞서 2015년 11월 11-12일 영덕에서는 원전 찬반 주민투표가 이뤄진 바 있다. 주민 주도로 진행된 이 투표에 당시 유권자 3만 4432명 중 32.5퍼센트가 참여했으며, 이중 91.7퍼센트인 1만 274명이 원전 유치에 반대했다.

영덕군이 원전 반대 운동의 중요한 지역으로 떠오르면서 원전의 위험성을 꾸준히 지적해 온 천주교의 참여도 계속되고 있다. 최근 만들어진 탈핵 천주교연대는 2015년 9월 14일 안동교구 영덕성당에서 ‘영덕 핵발전소 백지화를 촉구하는 생명평화 미사’를 열고 영덕군청까지 묵주기도 행진을 나선 바 있다. 손성문 신부(안동교구)는 영덕핵발전소반대 범군민연대 상임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