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작가 퇴출, 공식 사죄, 재발방지책 등 일제히 촉구

부동산 정책을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공수부대의 진압 장면에 빗대 비판한 <매일신문> 만평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매일신문>은 해당 만평을 18일 자사 홈페이지 ‘매일희평’란과 19일자 지면에 게재했으나, 거센 비판이 일자 20일 오후 홈페이지에서 내렸고, 21일 이에 대한 입장문을 냈다.

이에 전국언론노동조합 매일신문지부, 5.18 단체, 대구 시민사회계는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세 부담, 계엄군의 잔혹한 폭력에 빗댈 만큼 충격적인가?”
“5.18 피해자, 유족 모독 행위”

먼저 <매일신문> 노조는 22일 성명을 내고 “이번 사태의 경위 설명”, “대내외 공식 사과”, “만평 작가 즉각 교체 및 재발 방지책 마련”을 사측에 촉구했다.

노조는 성명서에서 “먼저 광주 시민들에게 머리 숙여 깊은 사죄를 올린다. 광주 시민들의 상처를 헤아리지 못했음을 사과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 온 마음을 다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이들은 “여전히 누군가의 기억 속에 생생할 폭력적인 장면을 끄집어내 정권 비판의 도구를 삼는 것은 도를 넘어도 한참 넘은, 명백히 광주 민주화운동 피해자와 유족들을 모독하는 행위나 다름없다”고 일갈했다.

이어 “상식을 벗어난 만평으로 신문사의 명예가 손상되고 자신의 목을 겨누는 칼날이 됐다"며,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 역시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 인권이자 언론이 서 있는 토대이지만 사회적 공감대와 상식이라는 울타리 내에서 작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자사 편집인이 입장문을 통해 “광주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폄훼하려는 의도가 아니었다고 밝혔지만, 정도를 벗어난 거칠고 부적절한 비유였음은 자명하다”면서 “집값 폭등에 따른 세 부담 증가가 계엄군의 잔혹한 폭력에 빗댈 만큼 충격적 상황인지도 의문이다. 누군가의 처절한 고통이 우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23일 대구 계산동 매일신문 앞에서 대구경북 지역 137개 시민사회 단체가 참여하는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 제공 = 임성무)<br>
23일 대구 계산동 매일신문 앞에서 대구경북 지역 137개 시민사회 단체가 참여하는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 제공 = 임성무)

5.18 단체들, “5.18 상처 덧내는 무책임한 행위”

한편 같은 날, 5.18 민주유공자 유족회,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회, 5.18 구속 부상자회, 5.18 기념재단도 성명을 내고 <매일신문>을 규탄했다.

5.18 단체들은 “‘매일희평’은 2020년 8월 23일자에도 계엄군이 시민을 폭행하는 모습의 사진을 인용했다”면서 “이번 만평의 목적은 국정 비판이라 보이지만, 이를 접한 광주 시민들은 41년 전 고통을 떠올릴 수밖에 없다. 5.18의 깊은 상처를 덧내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매일신문>은 진솔한 사과, 반성 없이 변명으로 일관”한다면서 “즉각 사과, 만평 작가 즉각 교체, 재발 방지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교황청과 국내외 언론에 <매일신문>의 활동을 공유하고 바른 언론의 역할을 묻겠다”고 밝혔다.

대구 시민사회 일제히 규탄
‘5·18 역사왜곡 특별법’ 위반, “단순한 모욕 넘은 심각한 범죄 행위”

23일에는 대구의 137개 각계 시민사회 단체가 만평을 그린 김경수 작가 사퇴 및 <매일신문> 규탄에 나섰다.

이날 시민사회 단체들은 대구광역시 계산동 <매일신문>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사과문 전면 게시”, “<매일신문> 사장이 직접 사과”, “김경수 작가 즉각 퇴출”, “김경수 작가가가 5.18 피해자와 시민들에게 공식 사죄”, “진상 규명, 관련자 징계 및 재발 방지책 마련”을 <매일신문>에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만평에 대해 “민주화운동을 모욕하고 희화화한 범죄 수준의 반인권적 만평”이라며 “‘언론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또 다른 폭력일 뿐만 아니라 심각한 수준의 반인권적, 반윤리적 행위”라고 일갈했다.

이어 “<매일신문>은 이번 만평으로 광주 시민을 폭행하고 살인한 전두환 군사독재정권을 현 정부에 비유함으로써 이 만평을 보는 이들이 마치 자신들이 현 정부에 의해 과거 전두환 군부의 하수인이던 공수부대에게 학살당한 광주 시민들과 같은 피해자인 양 왜곡했다”고 말했다.

이는 “도덕적 문제를 넘어 ‘5.18역사왜곡특별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범죄행위”라면서 “지역 유력 언론임을 자부하는 <매일신문>이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왜곡, 날조한 것은 단순한 모욕을 넘은 심각한 범죄행위로 법적 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만평이 지난해 8월 23일자 “‘친문’ 완장을 두른 계엄군이 8.15 집회를 허용한 법원을 몽둥이로 내리치는 장면을 담은 만평”에 이어진 것이라 “더욱 충격적”이라면서 “반인권적 만평을 싣게 된 경위와 목적을 밝히고 국민과 5.18 민주화운동 피해자에게 즉각 사과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구 시민사회계는 앞으로 <매일신문> 불매운동, 1인 시위, 대구시내 현수막 게시 등을 이어 갈 계획이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