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주민 65.2퍼센트, 해수유통 찬성

"전라북도는 새만금 해수유통의 걸림돌이 되지 말고 하루빨리 해수유통이 결정되도록 적극 나서 주십시오."

종교환경회의가 16일 전라북도청 앞에서 새만금 해수유통을 촉구하는 기도회와 기자회견을 열었다.

종교환경회의는 천주교, 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도교 등 5개 종단이 모여 활동하는 연합 단체로 매년 구성원들과 함께 ‘생명평화순례’를 진행해 왔다.

1987년 결정돼 1991년 착공된 새만금사업은 전북 군산에서 부안에 이르는 여의도 면적 140배 부지(매립지와 간척지 포함)에 산업연구, 관광레저, 농생명, 환경생태, 배후도시 등을 건설하기 위해 약 22조 원을 들여 진행돼 온 사업이다.

새만금 사업 부지는 애초 농경지로 활용할 계획이었지만 이후 부지를 공업, 상업 등의 용도로 목적이 변경됐다. 매립지 가운데는 갯벌도 포함돼 있어 1990년대 후반 갯벌과 해양 생태계 파괴 문제로 시민사회의 반대 목소리가 컸다. 이후 공사가 진행되면서 해수 수질은 5-6등급으로 떨어져 도시용지 수질 3등급, 농업용지 수질 4등급에 크게 못 미치게 됐다.

또 최근 새만금 해수유통 여부를 결정하는 새만금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전북도민 65.2퍼센트가 새만금 해수유통에 찬성한다는 결과가 발표됐다. 환경부 수질평가 용역 역시 현재 상태에서 2030년까지 담수화로는 목표 수질 달성이 불가능해 해수유통을 확대해야 한다는 결과다.

그러나 전북도는 새만금 내부 매립공사가 완공될 예정인 2025년 이후 재평가를 통해 해수유통 여부를 결정하자는 입장이어서 또다시 갈등 국면을 맞고 있다.

11월 16일 종교환경회의와 생명평화순례단이 전북도청 앞에서 새만금 해수유통을 위한 기도회를 열었다. (사진 제공 = 종교환경회의)

“전라북도는 생태문명 전환의 출발점을 새만큼 해수유통에서 시작해야”

이런 상황에서 기도회와 기자회견을 연 종교환경회의는 성명서를 통해 새만금 해수유통 결정을 촉구했다.

순례를 마친 이들은 지역 주민과 국회의원도 새만금 해수유통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정작 전북도가 새만금 담수를 고집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해수유통을 결정해야 할 중차대한 시점에 지자체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 생태도시 문명전환이라는 말잔치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새만금을 살리고 생태계를 복원할 해수유통 결정에 앞장서라”고 요구했다.

또 이들은 “30년 전 새만금 방조제 사업이 지역의 숙원사업이라고 반기던 지역민들조차 갯벌이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고 생명이 살던 옛 갯벌을 원하고 있다”며, “새만금이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은 해수를 전면 유통하는 길이다. 자연을 원래 그대로의 본성대로 돌려 흐르게 하고 헛된 꿈을 깨 있는 그대로 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