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마드 성체 훼손, "상식과 공동선에 어긋나면 비판 마땅"

7월 10일 남성혐오 사이트 ‘워마드’에 성체를 훼손한 인증 사진과 글이 올라와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한국 천주교주교회의가 11일 “성체 모독과 훼손 사건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지난 10일 한 네티즌이 “부모님이 천주교인이라 강제로 성당에 가서 성체를 받아 왔다”며, 성체에 낙서를 하고 일부를 불태운 사진을 워마드에 올렸다. 이 네티즌은 “여성을 억압하는 종교는 다 꺼지라”며, 여성사제 반대, 낙태죄 폐지 반대 등의 이유로 천주교를 존중할 수 없다고 썼다.

워마드는 메갈리아에서 성소수자 중 게이에 대한 존중 여부로 갈라져 나온, "게이, 노인, 아이, 장애인, 고인"도 고려하지 않고 "여자만 챙기겠다"고 선언한 여성 우월주의 사이트다.

이 사태에 대해 주교회의는 “이 사건은 한 개인의 도를 넘는 일탈이라고 해도 천주교 신자들뿐 아니라 종교적 가치를 소중하게 여겨온 다른 종교인들에게도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엄청나고 심각한 충격을 안겼다”고 비판했다.

또 성체 모독과 훼손은 천주교 신앙의 핵심 교리에 맞서는 것이며, 모든 천주교 신자에 대한 모독 행위라며, “성체에 대한 믿음의 유무를 떠나 종교인이 귀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 대한 공개적 모독 행위는 절대 묵과할 수 없으며, 종교적 가치를 존중하는 모든 종교인에게 비난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자신의 신념을 표현하고 주장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그것이 보편적인 상식과 공동선에 어긋나는 사회악이라면 마땅히 비판받아야 하고, 법적인 처벌도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주교회의는 “성체를 모독하고 훼손하는 행위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촉구하며, 이번 일로 충격과 상처를 받은 모든 천주교 신자를 비롯한 종교적 가치를 존중하는 모든 분과 함께 우리 사회가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는 사회가 되기를 간곡히 바란다”고 했다.

"성체"는 누룩 없이 밀로만 만든 떡이다. 대개 500원 동전 모양이며, 미사 중에 신자들에게 나눠 줘 먹게 하는데, 사제가 축성하기 전에는 보통 밀떡이지만 축성한 뒤에는 "실체 변화" 교리에 따라 실제로 예수의 몸으로 변한 것으로 본다. 또한 함께 축성하는 포도주는 예수의 피, "성혈"로 여긴다. 이렇게 예수의 몸과 피를 받아 모시는 일을 "영성체"라 하며 신자들은 영성체를 통해 하느님과 일치하며 신자 상호 간에도 일치를 이루게 된다.

이러한 성체를 모독한 이는 교회법에 따라 자동파문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