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 장애인 단체 등 희망원 문제 제기

희망원 통합원장 박강수 신부(천주교 대구대교구)가 희망원에 인권침해, 회계비리 문제가 있다는 언론보도와 문제제기에 대해 교구 신자들에게 사과하고, 운영 개선을 약속했다.

‘희망원 관련 언론보도에 대해 교구민들에게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글은 10월 10일자로 박 신부와 희망원 소속 시설장을 맡고 있는 김구노 신부, 박재철 신부, 박정봉 원장 이름으로 쓰였으며, 11일 오후 교구 홈페이지에 공개됐다.

이 글에서 박 신부 등은 “최근 일부 언론과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을 통해 인권문제와 회계비리 보도 내용이 제기”된 데 대해, 희망원을 아끼고 자원봉사 활동에 나서 주고, 교회가 하는 일에 신뢰를 보내 준 신자들에게 상처를 줘 송구하다며 사과했다.

이어 “(언론 보도 등의) 사실 여부를 떠나더라도 직원들이 환자들을 좀 더 적극적으로 돌보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이번을 계기로 시설 내 규정과 운영방식을 철저하게 개선해 다시는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 신부 등은 “희망원 실상은 언론보도와는 많이 다르다”며 해명했다. 우선, “많은 의혹과 문제점들”이 드러난 것은, 하나의 시설이었던 희망원이 2015년 관련법이 바뀌어 4개로 나뉘면서, 같은 조건으로 일하던 직원들이 서로 다른 근로조건, 임금의 시설로 나뉘게 되면서 생긴 갈등, 혼란의 와중이었다고 설명했다.

급식비리에 대해서는 “직원들의 관리가 소홀한 점을 이용해 납품업체가 수천만 원의 부당이득을 취한 것이 직원의 제보로 뒤늦게 드러났다”며 “이후 거래 중단과 환수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3억여 원의 횡령의혹과 이중장부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저로서는 알 수 없는 일”이라며 “어디에서 그런 자료가 작성이 되었고, 누가 어떤 의도로 만들었는지 아직까지 잘 알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박 신부 등은 희망원이 국가인권위원회의 특별조사를 받고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며, 국정감사와 대구시 특별감사도 예정돼 있다면서, 이 감사 결과를 받아들이고 잘못으로 지적된 점은 책임지며 반드시 시정하겠다고 강조했다.

▲ 10월 10일 오후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열린 장애인 단체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구시립희망원지회 조정희 사무국장(뒷줄 마이크 든 사람)이 말하고 있다. ⓒ강한 기자

대구광역시립 희망원은 노숙인 복지시설로 1958년 설립됐으며, 1980년 4월 1일 재단법인 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이 운영권을 수탁해 운영해 왔다. 대구 달성군의 아파트 단지 사이에 있으며, 홈페이지에 따르면 1300명 넘는 생활인들이 전체 건물 규모 연면적 약 2만 2000제곱미터 공간에 모여 사는 큰 시설이다.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전국 최우수 복지시설에 5번 뽑혔으며, 2006년에는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지난 10월 8일 탐사보도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는 ‘대구 희망원, 129명 사망의 진실’이라는 제목으로 인권침해 문제를 제기했다. 2014년부터 2년 8개월간 129명이 사망하는 등 희망원의 생활인 인권침해가 심각하다는 것이다.

‘그것이 알고 싶다’는 직원들이 오후 6시에 퇴근하기 위해 생활인들에게 저녁 약을 4시 30분에 주고, 직원들이 없는 저녁이나 주말에 생활인들 사이에 일어난 폭력, 원장신부의 축일을 위해 직원들이 춤과 노래 연습을 하느라 생활인 관리가 소홀했던 것, 응급의료상황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는 것, 문제제기에 대한 관리자 신부들의 소극적 태도 등 여러 사례를 제시했다.

한편, 10월 10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5개 장애인 단체들은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희망원의 “인권유린 및 비리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권고를 촉구”했다. 이들은 국가인권위가 “8월 두 차례 조사 뒤 9월 추석 전후 조사결과 발표를 예정했지만 이를 연기하고 10월 11일부터 3차 조사를 진행”한다며, “희망원 문제는 전 국민이 지켜보는 사건이며 인권유린, 비리시설의 결과를 측정하는 바로미터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