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인권위 조사 뒤 입장 밝히겠다"

천주교 대구대교구가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이 국가인권위원회 조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가인권위는 대구시립희망원에서 벌어진 생활인 폭행과 급식비 횡령 등 의혹에 대해 이달에 두 차례에 걸쳐 조사했고, 9월에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희망원은 노숙인과 장애인 등이 사는 시설로, 1958년 대구시가 운영하다가 1980년부터 대구대교구가 위탁받아 운영 중이다.

희망원 노조 측은 국가인권위 조사에 대해 “생활인(희망원에 사는 사람)이 맞은 것과 급식비 횡령 의혹은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하며, 이번 기회로 희망원이 쇄신하여 가톨릭 정신이 살아 있는 공동체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노조 황성원 지회장(리노)은 30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와의 통화에서 노조 측이 내부적으로 이같은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했으나, 여의치 않아 국가인권위에 제보한 사실을 밝혔다.

<한겨레>는 지난 27일 희망원에서 벌어진 인권침해, 급식비 횡령 등에 관해 보도했다. 기사에는 지난해 7월 또는 9월에 시설 안의 목욕탕에서 직원 임아무개 씨가 생활인의 뺨을 세 차례에 때린 것을 봤다고 한 계약직 직원이 국가인권위에 진술한 내용도 들어 있다.

▲ 2001년 희망원 전경. (사진 출처 = 대구광역시립 희망원 홈페이지)

황 지회장에 따르면 이 ‘목욕탕 사건’에 대해 희망원 측은 다른 목격자가 없고 정황상 사실과 다르다고 판단해 폭행을 목격했다고 증언했던 계약직 직원에게 원만한 해결을 위해 사과하라고 요청했다. 임아무개 씨는 계약직 직원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했으나 기각됐다. 황 지회장은 “희망원 측도 이 사실을 알았으며, 오히려 목격자에게 사과를 요구한 희망원 측의 인권감수성 부족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계약직 직원은 1년 계약기간이 끝날 때쯤 계약이 해지됐다. 노조 측은 이를 부당해고라고 보고, 지난 7월 국가인권위에 제소했다.

황 지회장은 국가인권위의 직권조사가 투서의 영향도 있었을 것으로 짐작했다. 그는 “그동안 희망원과 관련해 익명으로 투서가 많았는데, 올해 1월에 들어온 투서에는 폭행을 한 직원의 실명이 나와서 조사가 시작된 것 같다”고 했다. 노조 측은 급식비 횡령 의혹에 대해서도 내부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해왔고, 이번 국가인권위 조사 때 이 건도 같이 진술했다.

한편, 희망원 측은 국가인권위의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말을 아끼는 듯했다. 원장 박강수 신부는 보도된 내용들에 대해 사실 확인 중이며, (국가인원위 조사) 결과가 나오면 입장을 내겠다고 했다. 박 신부는 올해 2월에 원장으로 취임했다.

희망원은 노숙인 재활시설, 노숙인 요양시설, 정신요양시설, 장애인 시설로 나눠 운영 중이며, 거주인은 총 1150명, 직원 155명 규모다.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전국 최우수 복지시설에 5번 뽑혔으며, 2006년에는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