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이중장부 입수"

대구지역 시민단체와 정당들이 천주교 대구대교구가 운영하는 대구시립희망원의 급식비 횡령에 대해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대구희망원 대책위)는 6일 대구시청 앞에서 희망원의 급식비 이중장부 작성과 횡령 의혹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구희망원 대책위는 우리복지시민연합 등 대구경북지역 시민, 복지 단체와 국민의당, 노동당, 녹색당, 더민주당, 민중연합당, 정의당 등 41개 단체가 함께한다.

대구희망원 대책위는 “익명의 투서와 급식비 이중장부를 입수했고 지난 2012년 2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간 3억 1500만 원의 주부식비를 단가와 수량 조작, 대량허위 청구 등으로 횡령했다는 증거가 나왔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희망원이 쇠고기, 과일, 김치 등을 허위로 청구해 1억 7070만 원을 남겼고, 혼합잡곡 등의 단가와 수량을 조작해 1억 4440만 원을 남겼다"고 주장했다.

▲ 대구희망원 대책위는 6일 대구시청 앞에서 희망원의 급식비 횡령 의혹에 관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제공 = 대구희망원 대책위)

또 이들은 “교구 측이 희망원에 감사를 실시해 2012년 2월부터 2014년 6월까지 내역을 확인한 결과 식품업체가 희망원을 속여 4400여만 원의 부당이득을 취해 이를 환수조치하고 영양사에게 감봉 3개월 징계를 내렸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9월초 대구시가 작성해 시의원, 기자 등에게 배포한 문건에 나온 내용이다. 대책위는 그러나 "이 결과는 현재 제기된 횡령의혹과 반대된다"며 “재단과 희망원, 식품업체 모두 법적, 행정 책임을 져야 하는데 식품업체의 일방과실로 사건을 축소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들은 대구시에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대구시는 10월 10일부터 한 달간 22명을 투입해 희망원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한다.

한편, 희망원은 노숙인과 장애인이 사는 시설로, 1958년부터 대구시가 운영하다 1980년에 대구대교구가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생활인 폭행과 급식비 횡령 등 의혹에 대해 지난 8월 국가인권위 조사를 받았으며, 희망원 원장 박강수 신부는 인권위 조사 결과가 나오면 입장을 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위는 아직 조사 결과를 발표하지 않았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