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을 앞두고 종교기관들이 공정한 선거를 위해 사회 각층의 공정성을 강조하고 있다.

우선 한국 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언론위원회는 언론의 선거 보도에 대해 현상을 왜곡하고 진실을 은폐하며 본질을 흐리는 도구로 전락했다고 비판하며, 언론개혁과 자기성찰을 촉구했다.

NCCK는 11일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 보도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KBS>가 저녁 종합뉴스에서 지난 1월부터 3월 사이에 매일 일기예보와 북한 소식을 하루에 10여 개씩 편성했지만, 총선 관련 소식은 한두 개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MBC>도 다르지 않으며, 북한에 대한 보도는 전쟁을 선동하고 증오를 확산하는 것이 아니라 남북한 대화와 화해, 평화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왜곡된 여론조사, 정치인과 정당을 조롱하며 정치 혐오를 부추기는 보도를 비난하고, 언론의 공공성 구현을 강조했다.

▲ 나경원 후보(왼쪽)와 박영선 후보의 선거 유세 현장를 찾은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사진 출처 = 나경원 후보 SNS, 박영선 후보 블로그)

한편, 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은 조계종단이 선거개입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종자연은 조계종이 한전부지 환수를 요구하며 내건 구호와 조계종 총무원장이 정치인의 선거유세에 함께한 것은 선거개입이라고 지적하는 논평을 11일 냈다.

지난 3월 23일 조계종단은 과거 봉은사 소유였던 강남구 삼성동의 옛 한국전력공사 땅을 되돌려 받겠다며 서울시청 앞에서 법회를 열었다. 이때 조계종 환수위원회는 “더민주 총선필패”, “박원순 대권 불발” 피켓과 “재벌과 더불어? 서민과 더불어? 더민주-한전부지 개발허가 즉시 중단하라!”라는 현수막을 걸고 구호를 외쳤다.

최근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은 나경원, 박영선, 권영세 등 이번 총선 후보의 유세 현장을 찾아 논란이 되고 있다.

종자연은 특히 지난 2월 말 국회 기도회에서 박영선 의원이 차별금지법을 반대한다고 공언했을 정도로 차별금지법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조계종의 뜻과 배치되는 인물인데, 선거활동을 돕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조계종단이 문화재 보수비용, 템플스테이 예산, 10.27법난 기념관 부지 매입비용 등을 정부의 예산안 편성과 국회 심의를 거쳐 지원받는 것을 미뤄 볼 때, 조계종단의 선거 지원은 행정, 예산 심의, 입법 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행위로 볼 수밖에 없다”며 공정성과 투명성을 의심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