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은 폭력시위 엄벌만 강조

농민단체들이 농민 백남기 씨가 물대포에 맞아 중태에 빠진 데 대해 대통령 사과와 경찰청장 파면을 요구했다.

가톨릭농민회와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은 11월 16일 오후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4일 민중총궐기대회에 참여해 광화문 쪽으로 행진하던 중 물대포에 맞아 쓰러진 백 씨가 “사경을 헤매고 있다”고 전하며 “살인진압”이라고 표현했다. 경찰의 물대포 사용에 대해 세 단체는 “쓰러졌어도 쏘아대고, 구조하는 사람들까지 쏘아대는 끔찍하고 반인륜적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책임은 박근혜 정부에게 있다”며, 대통령이 이번 사건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고, 경찰청장을 파면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는 농민단체 회원들뿐 아니라 민주노총 간부, 천주교 수원교구 농민회 담당 서북원 신부 등이 참석해 정부와 경찰을 비판했다.

▲ 11월 16일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강신명 경찰청장과 면담을 요구하며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강한 기자

기자회견을 마친 참가자들은 강신명 경찰청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경찰청 입구 쪽으로 나아가다 입구를 지키는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경찰은 경찰청 앞을 굳게 지키며 팻말을 들거나 구호를 외치면 신고되지 않은 집회가 된다고 경고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그동안 11월 14일 민중총궐기대회에 대해 정부와 경찰이 내놓은 반응은 불법, 폭력을 엄벌하겠다는 강경한 입장밖에 없어서 앞으로도 정부와 시민사회의 충돌이 걱정되는 상황이다. 앞서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15일 담화문을 내 “불법 시위를 주도하거나 배후 조종한 자, 극렬 폭력행위자는 끝까지 추적해 엄벌하겠다”면서 “경찰버스 파손과 같이 국가가 입은 손해에 대해 손해배상청구 등 민사상 책임도 함께 추궁할 것”이라고 시위대의 폭력성을 부각시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강신명 경찰청장도 16일 오전 전국 경찰지휘부 화상회의에서 시위 주도자와 폭력 행위자의 책임을 묻고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고 말했다. 강 청장은 중태에 빠진 백 씨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사실과 법률관계가 명확히 규명돼야 하겠지만, 그것이 불법폭력시위를 정당화하는 수단이 돼서는 안 되며 적법하고 정당한 공권력 행사는 반드시 보호돼야 한다”고 말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