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의 리얼몽상]

역사를 읽을 때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은 해석뿐일지 모른다. 사극(史劇)이 변형시킬 수 있는 틀과 폭도 과정에 불과한 것일지 모른다. 고작이라고 말하지 말자. 그래도 얼마나 의미 있는 일인가.

시대마다 역사의 해석은 새로이 읽히기 마련이고 하려는 이야기에 따라 사극의 전개는 딴판이 될 수 있다. 비록 ‘결말’은 바꿀 수 없을지라도 이야기의 과정이 바뀌면 모든 것이 달리 느껴진다. 살고 있던 사람들이 달라진다. 사람들이 꾼 꿈의 방향이 전환된다. 이야기는 전혀 새로운 가능성으로 재탄생되기도 하며 사람들의 가슴에 씌어지지 않은 역사로 남아 흐르기도 한다.

 

영화 <해적: 바다로 간 산적>이 꾸준한 입소문에 힘입어 850만을 넘어섰다. 지난 여름 <명량>이 신기록의 위업을 달성하며 극장을 싹쓸이하고, <군도>와 <해무> 등등 개봉 전부터 기대가 컸던 대작들의 틈새에서 거둔 놀라운 성과다. <해적>을 ‘고래 싸움에 낀 새우’인 줄 알았던 개봉 전의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수면 아래에서 판을 뒤집으며 솟구쳐 오른 고래를 몰라봤던 것이다.

처음에는 다들 이 영화가 가진 힘을 예측하지 못했다. ‘코믹 SF 사극’을 표방하며 관객을 웃기겠다고 작정한 영화라 과소평가했는지도 모른다. 물론 웃기고 배꼽 잡게 하고, 시간 보내기 아주 좋은 여름용 상업영화인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이 영화에는 뭔가 뭉클한 것이 있다. 우리가 놓쳐 버린 줄 알았던 어떤 것이 분명 펄펄 살아 있는 생명력이 되어 돌아왔기 때문이다. 웃다가 극장 밖으로 나오고 나면 그때부터 마음속에서는 묘한 파도가 출렁이기 시작한다. 신기한 일이다.

“이 모든 것은 조선을 위함이야.”

<해적>은 이야기의 발상 자체가 흥미롭다. 위화도 회군으로 숱한 ‘형제’들을 죽이며 피로써 정권을 잡은 이성계(이대연 분)는 명나라의 이름으로 ‘정당성’을 부여해 줄 국새와 국호가 오기만을 기다린다. 명 황제에게 국새를 받은 한상질(오달수 분)은 새로운 국호 ‘조선’과 국새를 갖고 돌아오는 길에 고래의 공격을 받아 배는 난파하고 국새를 잃어버린다. 국새는 고래가 삼킨 듯 보인다. 이 또한 고래가 일으킨 파도가 소용돌이치는 가운데 환상을 본 것인지도 모른다. 하여간 국새는 고래가 숨 쉬는 그 장관 속으로 빨려 들어가듯 사라졌다.

▲ ‘송악산 미친 호랑이’ 장사정(김남길 분)
이 해괴한 이야기를 차마 왕에게 전하지 못한 정도전(안내상 분)은 모략을 짠다. 이야기에서 ‘고래’는 사라지고 대신 ‘고려의 잔당’인 해적과 산적들이 국새를 훔쳐갔다는 새빨간 유언비어를 지어 왕에게 고한다. 자신들의 일신의 안위를 챙기면서도 대의명분은 “이 모든 것은 조선을 위함이야.”라고 내세운다. 진노한 이성계는 팔도강산의 산적과 해적들을 죄다 잡아들이라 명하고, 정도전은 왕 몰래 해적들을 이용해 국새를 삼킨 고래를 잡아들일 작전을 진행한다. 왕이 명한 시간은 단 보름. 그 안에 고래를 잡아오든 국새를 찾아오든 하지 않으면 조선 개국이고 뭐고 정도전의 목부터 날아갈 판이다.

그 누구도 고래를 제대로 본 적 없는 산적들과 그저 쫓기고 오갈 데 없어 바다에서 서로 의지하고 살아온 영화 속 해적들은 졸지에 고래를 잡지 못하면 일망타진시키겠다는 관군의 폭압적 추격 아래 놓인다. 그들이 이 작전에 뛰어들지 않으면 무고한 백성들이 ‘해적과 내통’했다는 터무니없는 죄목으로 무참히 죽어나간다. 가담하지 않으려고 해도 빠져나갈 방법이 없다. 이미 제어 장치가 망가진 거대한 ‘물레방아’는 민가와 사람들을 깔아뭉개며 미친 듯이 구르기 시작했다. 산적의 대장인 ‘송악산 미친 호랑이’ 장사정(김남길 분)과 해적의 두목 ‘용왕님의 큰 딸’ 여월(손예진 분), 좌절된 욕망을 반드시 실현시키려는 모흥갑(김태우 분)과 바다의 불사조를 꿈꾸는 소마(이경영 분)는 바다 한가운데에서 운명의 대결을 치러야 한다.

과연 고래를 만날 수 있을 것인가? 고래를 잡기만 하면 형제들과 ‘소중한 사람’과의 미래는 지킬 수 있는 것일까? 인연과 악연, 오랜 구원(舊怨)과 소중한 이들을 지키려는 필사적인 몸부림이 충돌하는 격렬한 해상 전투들이 오직 고래를 명분 삼아 펼쳐진다. 모든 것은 고래가 나타나 줘야만 비로소 선명해질 것이었다.

함께 소리 내 웃는 극장 관람의 원초적 재미

▲ 철봉이(유해진 분)
영화 <해적>은 곳곳에서 웃음 폭탄이 터진다. 기대 이상이다. 연기 잘한다는 정도의 칭찬으로는 부족한 명배우들의 활약이 촘촘하게 영화 전체를 장악하고 있다. 해적과 산적을 모두 경험한 수난의 ‘2인자’ 철봉이(유해진 분)의 활약은 관객을 아예 틀어쥐고 놓아주지 않는다. 영화를 보는 동안 수도 없이 정말 큰 소리로 웃었다. 옆 사람의 커다란 웃음소리가 관람을 더 기분 좋게 더 우습게 만드는 낯설고도 낯익은 경험들을 여러 차례 겪었다. “아이고, 배야.”하며 어딘가에서 들려오는 웃음소리 때문에 영화에 더 몰입되는 이중의 즐거움이었다.

왜 영화는 극장에서 봐야 재미있는 것일까? 함께 소리 내어 껄껄 웃고 함께 웃다 숨넘어가는 탄성을 같이 지르는 게 얼마나 신나는 일인지 오래 잊고 지냈다. 방해는커녕 이처럼 흥분되는 경험이었음을 굉장히 오랜만에 느꼈다. 극장에서 우리는 가슴 벅차게 고래를 만났다. ‘이야기’의 힘이 용오름으로 하늘과 바다를 잇는 순간을 목격했다. 우리가 배운 옛 역사의 결말이 바뀌지는 않았을지라도 고래가 한 번 치고 지나간 자리에는 흔적이 남았다. 우리가 잊지 않고 있는 한 우리가 여전히 바다의 꿈을 간직하고 있는 한, 고래는 그렇게 돌아올 것이다.

   
 
김원 (로사)
문학과 연극을 공부했고 여러 매체에 문화 칼럼을 썼거나 쓰고 있다. 어쩌다 문화평론가가 되어 극예술에 대한 글을 쓰며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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