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정당에 질의, 3개 정당이 답해

4월 10일 총선을 앞두고 한국 천주교주교회의(이하 주교회의)가 신자들이 복음의 가치에 따라 선거에 참여하도록 안내하고자, 각 정당에 정책 질의한 결과를 공개했다.

앞서 주교회의는 4개 정당에 사회 현안 관련한 정책과 견해를 묻는 질의서를 보냈고,3월 27일 마감까지 더불어민주당, 녹색정의당, 국민의힘(제출 순)이 답했고, 개혁신당은 답변을 내지 않았다.

질의서는 노동, 민족 화해, 사회복지, 생명윤리, 생태환경, 여성, 정의평화, 청소년 8개 분야에 관해 43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답변 가운데, ‘노란봉투법’ 입법 재추진, 노후 핵발전소 수명 연장, 신규 핵발전소 건설, ‘고준위방사성폐기물 특별법’ 제정,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재생에너지 확대, ‘탈석탄법’ 제정, ‘전세 사기 특별법’ 제정, ‘생명안전기본법’과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에 대해서는 정당 사이의 의견 차이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주교회의 사무처는 정당에서 받은 결과를 각 교구에 보내 교구장 재량에 따라, 지역구에 출마한 국회의원 후보들의 정책 검증에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질의 답변서를 발표했다. 주교회의는 “가톨릭교회는 평신도들이 ‘정치’ 참여를 결코 거절하지 말아야 하며, 경제, 사회, 입법, 행정, 문화 등 수없이 많은 여러 분야에서 조직적이고 제도적으로 공동선을 증진해야 한다고 가르쳐왔다”고 강조했다.(‘평신도 그리스도인’ 42항 참조).

주교회의 홈페이지에서 정당들이 답변한 내용 전문을 볼 수 있다. -> 바로가기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