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삼척 찾아 화력발전소 건설 반대 투쟁에 연대

가톨릭기후행동이 삼척시를 찾아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막기 위한 투쟁에 힘을 보탰다.

5월 22일 가톨릭기후행동 평신도, 수도자, 사제 30여 명이 강원도 삼척시에 있는 안정산에 올라 석탄화력발전소를 짓고 있는 현장을 바라봤다.

이 현장은 포스코 계열사인 포스코에너지가 자회사 삼척블루파워(옛 포스파워)를 통해 2018년부터 석탄화력발전소 2기를 짓고 있는 곳이다. 그런데 이곳 공사 부지에서 천연동굴이 발견됐고, 얼마 전 “학술적, 자연유산적 가치가 크며, 법적 보호 가치가 있는 동굴”이라는 민간합동조사단의 보고도 나왔지만, 공사는 그대로 진행 중이다.

이날 함께 현장을 찾은 녹색연합 황인철 팀장은 천연동굴 조사에 관해 “일부는 물이 차서, 시간이 모자라서 조사를 다 못했다”며 “더 조사를 해서 판단해야 하는데, 공사를 중단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결론이 나서 안타까웠다”고 말했다.

안정산 위에 오른 가톨릭기후행동 회원들이 기후위기 행동에 나서자고 외치고 있다. 가톨릭기후행동 뒤로 보이는 산 아래에 있는 곳이 석탄화력발전소 공사 현장이다. (사진 제공 = 삼척석탄화력발전반대투쟁위 하태성 위원장)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 하태성 위원장은 “삼척블루파워가 석탄화력발전소와 석탄하역 부두 등 항만시설 공사를 진행하면서 지역주민의 동의와 설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으며, 항만 건설 여파로 맹방해안이 침식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수도권에 필요한 전기를 왜 강원도에 만들어야 하냐”며 “핵, 석탄, 가스저장시설, 석유저장시설들은 수도권과 대도시 외곽, 혹은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에 유치되며 그 피해는 지역주민의 몫이었다”고 지적했다.

기후솔루션의 박지혜 변호사는 “발전소 영향권역 5킬로미터 안에 삼척 시내가 다 들어가는데도 허가를 내준 것은 삼척시에 인구가 적어서인 것 같다”며 “수도권이라면 도심 5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석탁화력발전소를 절대 허가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변호사는 삼척 시민소송단을 대리해 석탄화력발전소 공사 중단 소송을 진행 중이다. 그에 따르면 삼척 석탄화력발전소는 이전 정부에서 승인했지만, 2018년 1월 현 정부가 최종 허가를 내줬다.

그는 “최종 권한이 산업통산자원부 장관에게 있다”며 “(공사가 이미 진행되었으므로) 손실 보상이 따르겠지만, 온실가스 감축과 재생에너지 확대가 중요하다고 여긴다면 산업부 장관이 행정 처분을 취소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삼척 석탄화력발전소가 건설되면 “여기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가 우리나라 전체 배출량의 2퍼센트 정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5월 22일 가톨릭기후행동이 삼척을 찾아 석탄화력발전반대 투쟁에 연대했다. 맹방 해안에서 석탁화력발전소 공사 반대를 외치는 모습. ⓒ배선영 기자

가톨릭기후행동 대표 김종화 신부(작은 형제회)는 “문재인 정부가 감염병 대응에는 세계적으로 모범이 되고 있지만, 기후위기 문제에서는 긴급한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고 말했다. 그는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45퍼센트 감축을 위해서는 현재 짓고 있는 석탄화력발전소 7기의 공사를 취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삼척 화력발전단지에서 발견된 안정산 동굴 전체를 면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삼척 핵발전소 건설을 주민투표로 막아냈을 때 앞장섰던 박홍표 신부(원주교구)는 대기오염과 기후변화에 관한 경각심을 일으켜 주민의 뜻을 모아야 한다며 연대를 당부했다.

한편, 가톨릭기후행동은 프란치스코 교황 회칙 ‘찬미받으소서’ 반포 5주년을 맞아 삼척을 방문했다. 이들은 월마다 국내 화력발전 단지를 방문할 예정이다.

5월 22일 가톨릭기후행동 평신도, 수도자, 사제 30여 명이 삼척을 찾아 석탁화력발전을 반대하고 기후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미사를 봉헌했다. ⓒ배선영 기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