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인권위원회가 김덕진 사무국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 22일 총회에서 "정직 6개월과 교육 프로그램 이수" 처분을 내렸다.  

김 사무국장은 천주교인권위원회 결정에 대해 “모든 결정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조직에 누를 끼친 점에 대해서도 깊은 사죄를 드린다. 당사자에게도 회피하지 않고 성실히 사과와 반성의 시간을 보낼 것도 약속했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밝혔다.

해당 사건은 지난 2월 8일 피해자 장 아무개 씨가 SNS상으로 폭로하면서 알려졌으며, 김 씨와 관련 단체 책임자들은 2월 11일과 13일에 걸쳐 사과문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2월 11일 낸 사과문에서 김 씨는 “용납될 수 없는 일로 큰 잘못을 했고, 이에 대해 명확한 문제제기를 받았음에도 사실관계를 왜곡하거나 잘못한 언행을 지속했다. 더 빨리 사죄할 기회를 스스로 박탈하고 끌어왔다”고 사과하고, “어떤 비난의 시선과 말들도 회피하지 않고 감당하며 관련된 모든 분들과 상의한 내용을 따르고 최선을 다해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후속 조치로 김 씨는, 쌍용차, 강정해군기지, 용산참사, 밀양송전탑, 백남기 사건 등 맡고 있던 5개 대책위 활동을 중단하고, 경찰인권침해 조사위원과 서울시 인권위원직을 사퇴했다.  

피해자 장 씨는 2월 8일 올린 글에서 오래전부터 김 씨의 행동에 대해 문제제기를 해 왔지만,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채, 김 씨가 밀양에 행사를 하러 오는 것을 보고 항의해 이 행사를 취소시켰으며, 그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상황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장 씨는 “김 씨의 잘못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거나 모든 일을 중단하라는 것은 아니며, 잘못한 만큼 책임을 지고 다시 같은 잘못을 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도, “그러나 여러 경로로 문제를 지적하고 바로잡으려던 노력이 하나도 이뤄지지 못해 직접 밝힌다. 당사자의 재발 방지 약속과 여러 활동에 대한 성찰을 반영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덕진 사무국장은 26일 오전, 천주교인권위 결정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성찰과 반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출처 = 김덕진 페이스북 갈무리)

장 씨는 밀양송전탑 반대대책위에서 활동하던 2014년 2월, 김 씨에게 추행을 당했다고 밝혔다.

장 씨는 당시 상황에 대해 "김 씨가 찾아와 대책위 활동과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술을 마신 뒤, 기차를 타기 위해 이동하던 중 손을 잡고 걷자고 해 손을 잡고 흔들면서 걸었다. 새벽 2-3시경 장 씨의 집 앞에 도착해 인사하는 도중 거부했는데도 입을 맞추려 했다"고 밝혔다.

또 이후 "다른 활동가들에게 치근거리는 말을 해, 경고했지만 고쳐지지 않았으며, 업무 카톡방에서 반말 등의 적절치 않은 언행을 했다"고 했다. 

나이가 같은 두 사람은 밀양에서 처음 알게 된 뒤 김 씨의 요청으로 서로 말을 트기로 했었다.

장 씨는 김 씨가 자신에게 사과한 뒤에도 부적절한 발언이나 무례한 태도가 계속됐으며, 2015년 8월 김 씨에게 항의하는 카톡 메시지를 보냈지만, 답변 내용이 적절치 못하다고 판단한 뒤, 연락을 차단했다며, "이 과정에서 2014년 3월쯤 활동하던 단체 책임자들에게도 사실을 전했지만, 적절한 대처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2월 11일 김 씨의 사과문이 나오자 피해자 장 씨는 “(이 일의) 해결 과정에 대한 의견은 당장 모든 일을 그만두는 방식이 아니라 관련된 모든 사람들과 자신의 과오에 대해 논의하고 결정사항을 끝까지 책임지는 것이었다”며, “‘진보’ 붙은 인사들은 어떤 흠결이든, 한 번에 모든 것을 그만둬야 하는가. 잘못한 만큼 책임지고 처벌 받으면 되고, 이런 판단은 여론몰이가 아니라 당사자와 관련자들이 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이후에 공개될 모든 해결방법과 책임질 일이 빠짐없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해결과정에 함께할 책임 있는 이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관련된 사람들을 공격하는 방법으로 적폐청산을 방해하고 덮으려는 이들을 찾아 고발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언론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이 사건에 대해 내사에 착수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피해자 장 씨는 언론에 입장을 표명하거나 경찰에 고소할 의사가 없다며, 당사자들 간에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