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리학교 총동문회 세미나, '이주민에 대한 교회의 역할'

12월 4일부터 10일까지 여섯 번째 사회교리 주간을 지내는 가운데, 서울대교구 사회교리학교 동문으로 구성된 ‘더나은세상’이 12월 7일 토론회를 열고, 이주노동자와 다문화가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동반 방안을 모색했다. 

발제를 맡은 서울대교구 이주사목위원회 이주노동자상담실 배숙 실장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김효진 수녀는 각각 이주노동자와 다문화가정의 현실을 설명하고, 가톨릭교회와 신자들의 인식 전환과 연대를 당부했다.

먼저 이들이 밝힌 현재 한국사회 이주노동자와 다문화가족 현황을 보면, 법무부 통계로 본 2016년 10월 말 기준 외국인 체류자 수는 총 116만 5535명이며, 이 가운데 20퍼센트가 미등록 체류자다. 또 전 세계적으로 2009년 기준 1000만 명, 전 세계 인구의 3퍼센트가 이주민이며, 이 가운데 49퍼센트가 여성으로 명실상부 ‘이주의 여성화’가 진행되고 있다. 

노동뿐 아니라 결혼으로 인한 이주가 많아지면서 생기는 또 다른 문제는 이주민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들의 국적 취득과 양육이다. 한국은 이주민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들에게 한국 국적을 주지 않으므로 법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아이들이 약 2만 명에 이른다.

지난 19대 국회부터 이를 위한 법안을 내놓고 많은 시민사회단체들이 법안 통과를 요구했지만 무산됐다. 이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아이들에게 국적을 허락하면, 그 부모들도 허락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주의 역사는 구약의 창세기, 신명기, 이사야서 그리고 예수의 탄생에서도 볼 수 있으며, 신앙인으로서 이주, 이민자에게서 하느님의 계획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2016년 세계 이민의 날 담화에서 “이방인에 대한 환대라는 성경의 계시”를 강조하고, “우리가 환대를 통해 하느님을 향한 문을 열고 다른 이들의 얼굴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을 알아보게 된다는 확신을 그 근거로 삼는다”며 이주민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자비’를 촉구했다.

이런 차원에서 서울대교구 이주사목위원회 배숙 실장은 88서울올림픽 뒤 1992년에 생긴 서울대교구의 이주민들을 위한 노동문제 상담 활동을 소개하면서, “교회가 누구보다 일찍, 그리고 사회교리의 가르침을 통해 이주민들을 지원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이주민의 노동, 삶, 인권에 대한 인식 개선이며, 이를 위한 일상적이고 작은 동행,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회교리 '더나은세상'은 12월 7일 이주민과 다문화가정을 주제로 사회현안 토론회를 열었다. ⓒ정현진 기자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김효진 수녀는, 먼저 ‘다문화’라는 단어와 이를 둘러싼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문화’라는 단어 자체는 부정적이지 않지만 사용하는 맥락에서 배제와 차별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일방적으로 한국의 문화를 이주민들에게 가르친다는 입장이 아니라 서로 문화를 배우고 존중하며 이웃으로 받아들이는 ‘상호문화’라는 입장에서 접근해야 하며, 이에 따라 교회의 다문화지원과 사목도 상호문화의 관점으로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김 수녀는 한국 다문화정책은 현재 결혼이민 중심에서 가족중심, 가족관계와 성평등, 인권을 중심으로 사회 적응을 넘어 사회적 통합으로, 이주민교육에서 시민교육으로 변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이런 과정에서 교회가 해야 할 역할은 교회 전체나 개별적 관심과 연대도 중요하지만 특히 각 본당공동체의 결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회의 역할을 묻는 질문에 김 수녀는, 복음화학교 등 교회 내 단체 안에서 다문화가족에 대한 의식을 높이는 교육 등을 하고 있다면서, “가장 좋은 것은 본당 공동체적 접근이고, 교육과 함께 공동체가 다문화가족을 이웃으로 받아들이고 함께 살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몇몇 본당에서는 지역의 다문화가족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하는 곳도 있다고 소개하면서, “이런 시도가 많아진다면 보다 평화로운 세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이나 지원방법은 얼마든지 있으니,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