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사과, 병원장 규탄

서울대병원 노조가 백남기 씨 사망진단서와 관련해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하고, 병원장에 유족에게 사과하고 사망진단서를 수정하라고 요구했다.

서울대병원 노조는 10월 6일 오후 서울대병원 병원장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 측이 “지침 위반은 했지만 의사 재량이기 때문에 사망진단서를 고칠 수 없다”는 발표로 국민적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며, “유족과 국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죄를 짓고 공공병원인 서울대병원의 명예를 실추시킨 서창석 병원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노조가) 먼저 국민들께 사과한다”며, 병원 측에도 “그동안 잘못한 부분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사망진단서를 수정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노조는 서울대병원과 서울대의대 특조위 발표가 난 뒤인 10월 4일에도 성명서를 발표하고, 백선하 교수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기본적인 원칙조차 어긴 백남기 농민의 사망진단서에 대해 국민과 전문가들이 서울대병원과 의료인들이 가야할 길을 물었지만, 병원은 이를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를 버렸다”고 비판하고, “외압이 아니라면 의대생보다 못한 백선하 교수는 서울대병원을 떠나라”고 요구했다.

또 병원장에 대해서도, “박근혜 대통령의 낙하산 병원장이라고 비판받았던 서창석 병원장이 공권력에 의해 죽임당한 환자의 사인을 왜곡하고 병원에 공권력을 끌어들였다”면서, 병원장의 책임을 물었다.

▲ 서울대병원 노조가 10월 6일 오후 병원장실 앞에서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유가족에게 사과하는 한편, 사망진단서 수정과 서울대병원장 사퇴를 촉구했다. (사진 제공 = 서울대병원 노조)

노조는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을 마친 뒤, 유가족에게 사과문을 전달했다.

현재 서울대의대 재학생과 동문을 비롯한 대한의사협회와 보건복지부 공공기관장들도 백남기 씨의 죽음은 ‘외인사’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10월 3일 현재 서울대의대 재학생 283명, 동문 365명 그리고 전국 15개 의대 및 의학전문대 재학생 800여 명이 백남기 씨의 사인은 명확한 ‘외인사’라고 입장을 표명했으며, 대한의사협회도 5일 “백남기 농민이 ‘심폐정지’로 ‘병사’했다는 사망진단서를 발급한 것은 의사협회에서 발간한 지침은 물론 의료법 시행규칙과 세계보건기구(WHO) 정의 등을 모두 위반했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 4일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정감사에서도 두 기관장 모두 “백남기 농민은 외인사 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