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안전 다시금 부각돼

9월 12일 저녁 경북 경주 지진으로 진앙에서 가까운 성동 성당(경주 화랑로 소재)이 종탑 일부가 부서지는 피해를 입었다.

성동 성당의 사무장은 9월 13일 오전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와 통화에서 “어젯밤 지진으로 종탑 일부분이 무너졌다”며, 이에 대한 점검과 수습 작업으로 본당 관계자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경주 시내의 또 다른 성당 주임신부는 “규모 3 정도 되는 지진이 계속 나오니 불안하다”며 “그것 말고는 괜찮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그는 12일 저녁 자신이 있는 성당에서도 진동을 강하게 느꼈다고 말했다. 또 “아파트가 오래돼 불안해 집에서 못 자겠다며 16층에 사는 사람이 어젯밤에 왔다”고 말했다.

▲ 9월 12일 저녁 경주 지진 발생 위치. (사진 출처 = 기상청 보도자료)

한편, 지진으로 경주와 인근 지역에 밀집한 핵발전소의 안전 문제가 다시금 부각되고 있다.

그간  원전 건설 등을 반대해 온 환경, 반핵단체들은 새 원전 건설계획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경주에는 월성 1-4호기, 신월성 1-2호기 등 모두 6기나 되는 원자로가 있으며, 방사성폐기물처분장도 있다.

영덕핵발전소반대 범군민연대는 13일 “핵폐기장 가동 핵발전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성명을 냈다. 녹색당도 “지진 발생 후 마치 기다렸다는 듯 ‘원전 안전’을 선언하고 정상가동을 강행한 한국수력원자력과 원자력안전위원회부터 정신차려야 한다”며 “전력예비율이 넉넉하니 우선 인근 지역 핵발전소 가동을 일단 중단하고 시설 정밀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내 정치권도 근본적 안전 대책을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한반도도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닌 점이 확인되고 있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재해대책시스템을 전면 점검하고, 완벽하게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원전 올인’ 정책도 재검토돼야 한다”면서 “후쿠시마 원전 사태를 반면교사로, 독일의 ‘탈 원전 2022 로드맵’을 모범으로 삼아 탈 원전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안전처 집계에 따르면 13일 오전 5시 현재 지진 인명 피해는 경상 6명(경북 3, 대구 2, 전남 1)이다. 재산 피해는 모두 103건으로 경북에서 아파트 천정 내장재 탈락 등 47건이 보고됐다. 국민안전처는 원전, 철도, 지하철, 댐, 저수지 피해는 없다고 밝혔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모든 원전과 경주 방사성폐기물처분장의 안전점검과 비상대응을 위해 상황대응반을 가동하고 있다고 13일 설명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