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영 대표, "철거되더라도 끝까지 싸운다"

부산 만덕5지구 주민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최수영 대표가 망루에 오른 지 30일 째, 한국토지주택공사(LH공사)와 주민 공동체는 여전히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곧 행정 대집행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최수영 대표는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와의 전화 통화에서, 애초 예정된 철거일이 5월 10일이었고, LH공사 측과 대화가 진전되지 않아, 실질적으로 철거가 곧 진행될 것으로 본다며, “행정 대집행이 되더라도 끝까지 이곳에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에는 주민들이 남아 있는 10여 가구가 계속 이 지역에서 살 수 있도록 일부 주택을 옮겨 짓는 복합형 방식을 요구했지만, 현재는 새로 짓는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해달라는 것이라면서, “그러나 LH공사 측은 이 제안에 대해서도 대책이 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LH공사 부산울산지역 도시재생사업 총괄을 맡고 있는 김용관 부장은, 주민들의 요구에 대한 입장과 행정 대집행 계획에 대한 질문에, “남아 있는 주민들에게 인근 매입 임대 주택으로 이전할 것과 공사 뒤 일자리 보장 등을 제안하고 있지만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면서, “행정 대집행 일정은 현재 법원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어, 확실한 날짜를 알려 줄 수 없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그는, 이미 1900여 명이 이주를 마쳤고, 현재 10여 가구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남아 있는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준다면 형평성의 문제가 생긴다. 이미 이주한 주민들도 결과를 지켜보고 있어 난감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 부산 만덕5지구 철거가 90퍼센트 진행됐지만, 남은 10여 가구는 이곳에 살고 싶다. ⓒ정현진 기자

또 처음 만덕5지구에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시작될 당시, 법적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법원에서 이미 원고(주민) 패소 결정을 내렸으며, 대부분의 주민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한 것”이라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행정 대집행이 완료되면, 현재 남아 있는 주민들도 이주를 마친 주민들과 같은 보상을 받게 될 것이며, 새로 지은 아파트 입주를 하게 될 경우, 일부 금액을 보상받게 되지만 확실한 금액은 현재 산정할 수 없다고 했다. 이주 보상 금액은 평당 300-350만 원이며, 이는 주변 시가의 약 1/3 수준이다.

한편, 만덕5지구 철거 문제와 관련해 정치권이 나서고 있다. 5월 초 진행될 예정이었던 행정 대집행 직전 20대 총선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부산 북구강서갑 전재수 당선자가 중재에 나서 철거가 연기되기도 했다. 부모가 만덕5지구에서 살기도 했던 전재수 당선자는 선거 전, 만덕5지구를 비롯한 재개발과 재건축 문제 해결에 힘쓰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