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포토]

▲ ⓒ장영식

고향을 잃은 아픔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았다. 1969년 고리핵발전소 건설이 계획되면서 1970년부터 고리마을 주민들의 집단이주가 시작됐다. 고리마을 주민들의 이주 계획은 주변 마을 원주민들의 어업권 등의 생존권 문제 등으로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힘든 여정을 겪어야 했다. 148세대의 주민들 중 40여 세대는 기장군 온정마을로 이주하였고, 40세대는 서생면 신리8반 골매마을로 이주하였다. 나머지 주민들은 주변 지역으로 개별이주를 했다.

골매마을로 이주한 주민들은 2000년 9월, 신고리핵발전소 3, 4호기 건설이 고시되면서 또 다시 집단이주에 시달려야 했다. 한수원은 골매마을 주민들을 서생면 신암마을로 집단 이주시킬 계획을 갖고 있었지만, 신암마을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15년이 되도록 기초공사도 하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수원은 4월부터 골매마을 일대에 신고리핵발전소 5, 6호기 수중 취배수 구조물 축조 공사를 시작한다고 고지하면서 골매마을 주민들에게 임시 이주를 요청했다. 또한 3월까지는 골매마을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농작물 수확을 완료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골매마을 주민들은 집단이주에 따른 피해 보상이 완료되지 않은 시점에서 집과 농경지를 버리고 떠나라고 하는 한수원의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골매마을 주민들이 집단이주해야 할 신암마을은 신고리핵발전소 7, 8호기가 건설될 지역이기 때문에 골매마을 주민들은 두 번째 집단 이주를 하기도 전에 세 번째 이주를 걱정해야 할 지경이다.

한국의 핵발전소 중심의 에너지 정책은 오랜 세월 동안 이루어져왔던 마을공동체뿐만 아니라 사람들까지도 파괴하며 건설되고 있다. 핵발전소 건설 45년 동안 이와 같은 비인간적 행태는 아무런 성찰 없이 마치 복사판처럼 반복되고 또 반복되며 골매마을 사람들의 삶의 자리를 황폐화시키고 유민들로 전락시키고 있다.


장영식 /
사진작가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