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레시다 문헌 - 32]

 1부 : 오늘날 우리 백성의 삶


2.1.2. 경제적 상황

72. 대부분의 소농들은 빈곤으로 고통 받고 있고, 자신의 땅이 없다는 사실 때문에 빈곤은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반면, 대부분의 토지는 소수가 장악하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의 경우 그러한 상황 때문에 해당 주민들이 농지개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 그들은 자유무역협정이나 마약산업에 의한 영향, 그리고 여타 요인들이 그들에게 미칠지도 모르는 악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73. 우리 지역 국가에서 가장 중요한 현상 중 하나는 사람의 이동인데, 이주와 유랑이라는 두 가지 양상으로 수백만 명의 주민들이 자신의 국가 내에서, 또는 국경 너머까지 이주하도록 강요되는 현실에 처해 있습니다. 경제적 상황, 다양한 형태의 폭력,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난, 그리고 연구와 직업적 발전을 위한 기회의 결여 등 다양한 요인이 이러한 이주와 유랑의 원인입니다. 많은 경우, 그 결과는 개인적, 가족적, 문화적 차원에서 대단히 심각합니다. 수백만 명에 달하는 인적 자본이 손실되고 유능한 전문직업인들과 연구자들, 광범위한 지역의 소농들이 이주함으로써 우리는 점점 더 빈곤해지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노동착취가 실질적인 노예적 조건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더해, 매춘을 포함하며 심지어 미성년자들까지 가리지 않는 수치스럽기 짝이 없는 인신매매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우리는 난민들이 겪는 곤경을 특별히 언급할 필요가 있으며, 사회와 교회가 그들을 따뜻하게 맞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커다란 과제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이주민들이 자신의 본국에 보내는 외국환 형태의 송금은 중요하고 때로는 유일한 재원이 되면서, 우리 지역의 다양한 나라에서 성공적으로 이주한 이들의 사회적 이동과 복지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번역 : 배우휘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편집위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