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생태환경위, 예당2산단 조성 반대, 대책 마련 촉구
충남 예당산단 주변, 1급 발암물질 ‘벤젠’ 초과 검출
국제 해미순교성지 4코스 인근

충남 예산군 고덕면 예당일반산업단지 일대 주민들이 오염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두 번째 산업단지가 예정되면서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높다. 이에 대전교구 생태환경위원회가 연대에 나섰다.

충남 예산군 고덕면 일대 마을에서는 최근 기준치가 넘는 1급 발암물질 벤젠이 검출되는 등 지역 주민 건강에 빨간 불이 켜졌다.

벤젠은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가 지정한 1군 발암물질로 지속 노출 시 백혈병, 암 등을 일으킨다.

이 지역은 지난해 11월 교황청이 국제성지로 지정한 ‘해미순교성지’ 4코스 순례길이 지나는 곳이기도 하다.

이 일대에는 30만 평 규모의 예당일반산업단지(이하 산단)가 있고, 60개 업체가 입주해 있는데, 그 가운데 80퍼센트가 유해물질을 다룬다. 평소 유해물질로 인한 악취와 대기 오염 때문에 주민들은 2017년쯤부터 관계 당국에 지속해서 민원을 제기해 왔다.

이런 상황에서 이 일대에 27만여 평 규모의 예당2일반산업단지(이하 2산단) 조성 계획이 생기면서 주민들은 생업을 뒤로한 채 지난해 12월 말부터 넉 달 가까이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산단 인근 주민인 이미란 씨(고덕 성당 신자)는 주민 건강과 천주교 역사를 봐서라도 2산단 조성을 막아야 하고, 기존 산단으로 인한 오염 문제부터 해결돼야 한다고 1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그는 “우리는 더는 산단을 만들지 말고 지금 산단의 문제부터 해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근본적 변화 없이 산단을 더 만들지 말라는 것”이라면서 “이 지역은 산단뿐 아니라 폐기물매립장 문제로 5년 동안 소송 중에 있고, 그 때문에 주민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등 지역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라고 말했다.

또 “해미 성지가 국제 성지가 되면서 고덕이 국제순례길 4코스가 됐다. 천주교에서는 중요한 분들이 신앙생활을 했던 역사적인 곳인데, 산단이 들어온다면 어떤 순례자가 오고 싶어 하겠나, 산단을 만들지 말고 이곳을 관광 자원으로 발전시키자고 군에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을 주민들은 넉달 가까이 매일 오전 7-9시 충남도청 앞에서&nbsp;예당2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취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이미란)
마을 주민들은 넉달 가까이 매일 오전 7-9시 충남도청 앞에서 예당2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취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이미란)

한편 대전교구 생태환경위원회(아하 생태환경위)도 성명을 내고 2산단 조성 반대 입장을 밝혔다. 

생태환경위는 “2산단 추가 계획 및 폐기물매립장 행정소송 등으로 27개 마을 주민들의 삶은 무너지고 있다”면서 “과수원과 쌀농사를 주요 생업으로 하는 이 지역의 자연환경을 유지해야 하고, 더 이상 주민들이 건강을 보장받을 수 없는 폐기물매립장과 산단 추가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지난달 11일 산단에서 발생한 우레탄 대량 누출 사고를 들면서, 유해물질을 다루는 삼지금속, 신호인더스트리 등 업체에 대한 전면 조사와 안전대책 마련도 요구했다.

생태환경위는 “순례자들의 거점”으로서 이 지역의 역사적 가치도 강조했다.

생태환경위는 고덕은 복자 이시임 안나, 순교자 이성지 세례자요한, 이성삼 요한, 김대건 신부의 시신을 지게에 지고 안장한 이민식 빈첸시오 같은 순교자들이 태어나 신앙생활을 한 곳으로 “순례자들의 거점이 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별암리는 한국 최초의 여성 회장을 지낸 강완숙 골롬바의 시댁이며 이곳에서 신앙생활을 했고, 성인 손자선 토마스의 고향이 상장리이며 덕산 옥터에서 옥고를 치뤘다”면서 “천주교에서는 이 지역을 성지로 지정해 보존돼야 할 가치가 높은 곳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별암리와 상장리는 고덕면에 속하고 덕산은 고덕면과 인접한 지역이다. 

한편 지난달 10일 대전충남녹색연합도 성명을 내고 관계 당국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1급 발암물질이 검출된 것을 감추고 부실하게 작성한 ‘2산단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를 철저하게 재검토하고 반려하라”고 금강유역환경청에 요구했다. 충청남도에는 “(예당산단 등) 지역 내 산업단지의 환경오염과 주민피해를 전면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2산단 조성사업에 대해서는 불허를 요구했다.

이들은 벤젠 검출에 대해 대기에 벤젠이 상시적으로 노출되는 것으로 판단하고, ‘대기질 상시 모니터링’, ‘지역 주민 건강 역학 조사’, ‘건강 추적 관리 시스템 구축’, ‘코호트(동일집단 격리) 시설’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 환경영향평가 초안이 납과 벤젠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작성된 것을 두고 “충남보건환경연구원이 2주일 넘게 조사한 결과 벤젠이 수차례 검출된 것을 보면 환경영향평가상 수치의 신뢰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봤다.

한편 기준치를 넘는 벤젠 검출은 지난 2월 충남보건환경연구원이 상장1리 마을회관, 도랑골 노인회관(상장1리), 상장2리 마을회관의 대기질을 조사한 결과로, 기존 산단과 2산단이 추가로 조성될 지역의 주민 요구로 진행됐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