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비종교인이 50% 가량인 것이 종교갈등 완화 역할해.. 이명박 정권하 종교, 동원대상에서 정치세력화로

7월 8일 종교의 정치세력화로 인한 사회갈등 문제를 다루는 심포지엄이 열렸다. 2009년 만해축전 학술심포지엄으로 오후 1시부터 5시간에 걸쳐 만해NGO센터에서 이뤄진 이번 토론은 종교자유정책연구원에서 주관하고, (재)만해사상실천선양회에서 주최한 것이다.

한국종교의 정치세력화 현실에 대해 박문수 박사(가톨릭문화연구원 부원장)는 "개신교 일각과 통일교에서 17대 총선부터 의회진출을 목적으로 정당을 결성하여 현실정치에 참여하려는 시도가 있었다"면서 "한국사회에서 종교가 정치에 참여하는 특히 정치권력과 제휴하는 방법으로는 유력 정치인 또는 신자 정치인에 대한 선거 지원, 정치자금 제공, 돈독한 관계 유지 등" 간접적 방식이었는데, 최근 들어 "신자들을 규합하여 의회에 진출시켜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고자"한다는 것이다.

한편 뉴라이트에 참여하는 성직자와 신자들은 이명박 정부 출범과정에 깊숙이 개입하였으며, 현재도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결국 이들의 요구가 상당 부분 수용되어 이명박 정부 들어 자주 불교계와 마찰을 빚고 사회적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방식은 과거보다 더 공격적이고 표현도 노골적이어서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박문수 박사는 "종교적 특수주의는 자신의 집단을 유일하게 정당한 종교로 간주하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특성은 개신교뿐 아니라 모든 종교가 갖고 있다면서, 종교 다원사회에서 여러 종교의 평화적 공존을 위해서는 "배타적이고 이웃종교에 대하여 공격적이며 사회적 권력까지 향유하려는 유혹을 막으려는 종교 내부 노력도 필요하지만, 정치권력이 제도적으로나 법적으로 정교분리를 보장하고 공정한 조정자로 머물러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논찬에 나선 김지방 국민일보 기자는 개신교가 정치적으로 동원되다가 이제는 정치세력화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박문수 박사는 이에 "개신교가 선교문제에서 위축되면서 대형교회로 몰리고, 대형교회의 파워 엘리트들이 한나라당과 이해관계를 같이 한다"는 점에서 더욱 우려감을 표시했다.

2부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종교적 사회갈등 양상에 대한 분석을 하면서 박준영 지국장(아시아가톨릭뉴스 한국지국)은 한국역사 속에서 종교자유와 정교분리 논의는 자발적이라기보다  외세의 요구에 의한 것이었다고 말한다. 호국불교 등 한국역사 안에서 줄곧 종교는 국가와 밀접하게 존재했기 때문이다. 

박준영 지국장은 특히 개신교의 '성시화' 운동을 지적하면서, "결국은 타종교를 배척하고 기독교 정치일치국가를 추구한다는 의심에 불을 붙인다"고 하면서 특히 이런 운동이 이명박 정부아래서 각급 행정기관장과 간부들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것도 문제라고 말한다. 또한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로 단체장들의 종교편향이 나타나는 이유는 이들이 공직자로 양성될 기회가 없었으며, 조직력이 강한 집단의 지지로 당선됨으로써 그들의 이해관계에 연루된 종교편향 정책을 수행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배타적 개신교가 맹위를 떨침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에서 종교간 갈등이 그동안 부각되지 않았던 이유를 "국민의 과반수가 종교가 없는 비종교 인구로 남아 있다"는 점에서 찾았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종교간 갈등의 실체는 사회경제적 이득과 관련이 있는데, 여전히 많은 종교시장이 남아 있는 상태에선 종교간 선교다툼이 일어날 여지가 적다는 것이다. 반면에 인도를 비롯해서 아시아 각국에서 종교간 갈등이 폭동과 살인으로 이어지는 것은 인구의 99%가 종교인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한 사람이 개종하면 곧바로 한 사람의 신자를 잃는 각박한 상황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따라서 박 지국장은 결국 한국사회에 맞는 종교간 관계, 종교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적절한 관례가 합의될 때까지 끊임없는 갈등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한편 논찬에 나선 이정배 교수(감리교신학대)는 "기독교가 여러 종교 중 하나인 상황에서 성시화 운동은 종교간 전쟁을 암시할 수 있다"고 보면서,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종교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면죄부를 준 것은 단체장들이 이념적 집단 의존적임을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불교나 가톨릭처럼 자연신학적 전통이 없는 개신교의 경우에는 본질적으로 배타성을 띨 수밖에 없으므로, 유교가 지닌 문화적 잠재력이 한국사회에서 중요하다고 보았다. 

'종교간 갈등, 극복될 수 있을까'라는 제목으로 발제한 이찬수 원장(종교문화연구원)은 종교간 갈등이 "종교의 이름으로 벌어진다고 다 종교의 일이라고 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종교를 빙자한 인간 욕망의 표현"이라고 봐야 옳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타자 억압적 욕망은 제도나 법으로 제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런 점에서 최근 문광부와 행안부의 권유로 시작된 공직자 대상 종교편향 방지교육은 의미가 있다고 보았는데, 이것 역시 '권유' 수준이라는 것이다.   

현재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개신교의 경우에는, 예수가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에게 먼저 구원이 임한다고 한 것. 그리고 예수에게는 안식일이 그저 쉬는 게 아니라 굶주리는 자에겐 안식이 한 끼 식사였음을 상기시키면서, 예수는 기득권층과 이해관계를 달리했다고 지적했다. 그런데 고지식한 유대교 지도자에게 죽임을 당한 예수를 따른다는 기독교인들이 오히려 고대 유대교의 관습을 다시 따라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찬수 원장은 개신교의 근본주의와 보수주의를 비판하면서 한국사회가 "더 충분히 세속화되고 더 충분히 다원화되어야 한다"면서 "이는 종교가 초월의 가치를 버려야 한다는 게 아니라, 자신의 내적 가치를 남에게 일방적으로 적용하는 자세를 줄이고 공공의 영적 복지가 종교들의 공공성 확립을 통해 확대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1990년대 들어 개신교의 성장세가 한풀 꺽이고, 사회적으로 반기독교적 흐름이 조성되자, 개신교 지도층이 심리적 교리적으로 더 경직되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 원장은 종교적 자유의 개념을 "이웃과 적절히 관계 맺고 세계를 풍요롭게 하기 위해 스스로의 자유를 제한할 줄 아는 적극적 자유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