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소각장 같은 SRF발전소, 사업 본질 의심돼"

강원 원주의 시민사회단체, 천주교 수녀회 등이 문막읍 열병합발전소 건설 반대에 나섰다.

1월 30일 원주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원주 쓰레기(SRF) 열병합발전소 저지를 위한 원주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범대위)‘는 열병합발전소가 시민 건강을 해칠 수 있다며 원창묵 시장에게 사업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SRF는 가연성 폐기물을 가공해 만든 고체연료로 "쓰레기 연료"라 불린다.

범대위에는 파티마의 성모 프란치스코수녀회 여주 분원, 성공회 원주 나눔의 집, 자유한국당, 정의당, 문막 열병합발전소대책위, 원주환경운동연합 등 27개 종교, 정치, 시민 단체가 참여했다.

범대위는 이 발전소는 폐기물 소각장이나 다름없다며 "이로 인해 시민들의 생명과 건강은 더욱 심각하게 위협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2018년 1월부터 수도권 13개 도시와 6개 광역시에서는 이 쓰레기(SRF) 고형연료를 절대 소각할 수 없도록 법제화했다"면서 "화훼관광단지 사업의 성공을 위해라면서, 더 싼 LNG발전을 두고 2000억 원이 드는 쓰레기 소각장 유치를 고집하는 것은 사업의 본질을 의심할 수밖에 없게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원주시 시정홍보실 직원 원영진 씨는 열병합발전소 사업 추진과 관련해 2월 1일 오전 월례 브리핑에서 시장이 직접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앞서 원주시는 1월 5일 홈페이지에 “열병합발전소는 문막 화훼관광단지의 저렴한 열 공급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종교, 시민사회단체들은 원주시장에게 열병합발전소 추진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사진 제공 = 원주환경운동연합)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