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레시다 문헌 - 19]

제1부 오늘날 우리 백성의 삶


2. 선교하는 제자들에 의한 현실 인식

2.1. 제자이자 선교사들인 우리가 직면하는 현실

 
33.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의 민족들은 그들의 삶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는 커다란 변화들로 특징 지어지는 현실을 지금 경험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로서, 우리는 성령의 빛으로 “시대의 징표”를 식별하고, 모든 이가 생명을 얻고 “또 얻어 넘치게 하려고”(요한 10,10) 오신 예수님이 선포하신 하느님 나라를 섬기는 일에 우리를 바쳐야 한다는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34. 다른 시대에 일어났던 변화들과는 달리, 이번 변화의 새로움은 다양한 차이를 지닌 채 전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전지구적 범위를 지녔다는 점입니다. 보통 이런 변화는 세계화라는 현상으로 묘사됩니다. 살아 있는 존재들의 생명을 유전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능력, 공적으로 또 사적으로 전세계적인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 지리적 거리와 무관하게 실시간으로, 다시 말해 동시에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과학과 기술이 이러한 변화들의 결정적 요인입니다. 흔히들 말하듯이 과학과 기술이 전세계 곳곳에 급속히 전파됨에 따라 역사는 점점 더 빨라졌고, 그 변화는 아찔할 정도입니다.

35. 이처럼 새로운 전지구적 규모의 인간적 현상은 문화, 경제, 정치, 과학, 교육, 스포츠, 예술 그리고 당연히 종교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모든 사회적 삶의 영역에 파급 효과를 끼치고 있습니다. 교회의 사목자로서 우리는 우리 민족들의 삶과 하느님의 얼굴을 찾고자 쉼 없이 노력하는 우리 형제자매들의 종교적 · 윤리적 의식에 이런 현상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염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노력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인간 생명의 신성한 의미를 드러내기보다는 사실상 은폐하는 전문 기술적 영역의 새로운 언어들로 인해 도전받고 있음에 틀림없습니다. 하느님의 신비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없다면, 모든 인간을 위해 가치 있는 삶을 마련해주신 아버지의 사랑은 가려져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번역 : 배우휘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편집위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