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 사제 등 천주교 인사 9명 비롯한 각계 시민사회단체, 정당 참여
국가기관 대선 개입 등 대통령 사과, 특검, 관련자 해임 촉구해

12일 발족한 시민사회, 종교계와 민주당, 정의당, 안철수 무소속 의원 등이 뭉친 ‘범야권 연석회의’가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과 수사 방해 의혹을 밝히기 위한 특검을 실시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11월 12일 오전 10시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는 시민사회, 종교계와 야당 의원 등이 모여 ‘국정원과 군 등 국가기관의 선거개입 진상규명과 민주 헌정질서 회복을 위한 연석회의’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이어 ‘국민에게 드리는 글’을 발표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 국가기관 선거개입 전모와 일체의 외압 행위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실시, 관련자인 김기춘 비서실장, 남재준 국정원장, 황교안 법무장관 즉각 해임, 국정원법 전면 개혁 및 국가기관 정치개입 차단을 위한 개혁입법 단행”을 촉구하면서, 향후 각계각층, 각 지역에서 시국선언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 12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국정원과 군 등 국가기관의 선거개입 진상규명과 민주헌정질서 회복을 위한 각계 연석회의'에서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정의당 천호선 대표, 무소속 안철수 의원 등 각계 대표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민중의소리

이들은 ‘국민에게 드리는 글’에서 “지난 대선은 국가기관이 대거 동원된 관권선거이며, 이러한 선거 개입은 민주주의 기본 질서를 무너뜨린 헌정질서 훼손 사태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불법 대선 개입에 대한 수사에 외압을 행사하고 있는 지금은 불법 대선 개입의 2단계”라고 규정했다.

이어 “국가기관의 불법행위가 발견되었다면 국정운영의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은 비록 전 정권의 일이라도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은 어떤 책임도 거부하고 있으며, 정부는 축소와 은폐에 골몰해 국민의 실망과 분노를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사태에 보수와 진보, 시민사회와 정치권을 가를 이유가 없다”면서 “민주주의를 희망하는 우리 사회 모든 이들의 의지를 모아, 이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고 갈등과 대결을 종식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번 연석회의에는 종교, 언론, 문화예술, 법조, 의료, 학계 등에서 140여 명이 참여했다. 천주교에서는 김병상, 안충석, 양홍, 함세웅, 황상근, 나승구, 이영우 등 천주교 사제 8명과 박순희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지도위원이 참여했다.

안충석 신부 “정부의 부당행위 허락하는 것은 국민, 뒷받침하는 것은 언론…
상식과 진리 어겼을 때 단호하고 명확하게 심판해야”

원로사제로서 연석회의에 참여한 안충석 신부(서울대교구)는 현 시국은 이런 연석회의나 정당의 움직임만으로는 바꿀 수 없다면서, “연석회의 당사자들의 철저한 반성과 실천은 물론, 국민들의 성찰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신부는 한국 현대 정치의 악순환을 끊는 방법은 “새 술을 새 부대에 담는 것”이라면서, “늘 새 포도주를 헌 부대에 담고 술과 부대를 모두 버리는 악순환을 이어왔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은 ‘바꿔봐야 소용없다’는 자조적인 자세를 취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연석회의에 참여한 정당도 마찬가지로 민주주의를 회복할 때의 초심으로 돌아가야 할 것”이라며 “더 이상 머리와 말만이 아닌 실천을 통해 신뢰를 회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충석 신부는 “현 정부의 초헌법적 부당행위를 허락하는 것은 바로 국민이며, 이를 뒷받침하는 것은 언론”이라고 비판하며, “상식과 진리를 바로 알고, 그것을 어겼을 때는 단호하고 명확하게 심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현재 한국 가톨릭교회의 움직임이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면서, “그러나 성령의 바람은 아래로부터 부는 것이다. 깨어 있는 평신도, 특히 젊은이들의 움직임이 더 활발해져야 희망이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