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명 시민사회 대표 ‘대국민 호소문’발표...대책회의 발족

범 시민사회의 대표자들이 밀양 송전탑 건설 중단을 요구하며 대국민 호소 시국선언에 나섰다. 이들은 시국선언 이후 ‘밀양송전탑 서울대책회의’를 발족하고 밀양 주민들의 투쟁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들을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여성, 인권, 법률, 의학, 환경, 노동, 농민, 생협, 청년, 문화, 종교 등 각계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221명은 8일 오후,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호소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참세상

대표자들은 이 자리에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밀양 주민들의 외로운 싸움과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밀양 주민들은 그동안 우리의 무관심과 싸웠는지도 모른다”며 “대체 왜 이 어르신들이 목숨을 걸게 되었는지, 왜 온몸을 쇠사슬로 묶어야 했는지 그 절박함을 한번만 생각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정부 측에도 “밀양에 투입된 공권력을 즉각 철수시키라”며 “밀양 주민들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밀양 송전탑 건설을 즉각 중단하고, 사회적 공론 기구를 즉각 구성하여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정현백 참여연대 공동대표는 “밀양과 관련한 언론의 심각한 왜곡 보도와 어르신들의 고통, 인권탄압 사례를 보면서 국민에게 호소문을 전하고, 대책회의를 발족하기 위해 모였다”고 시국선언 취지를 밝혔다.

7일째 대한문에서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마을주민 김정회 씨는 “한전에는 돈도 많고 전문가도 많은데, 어째서 평생 흙을 파고 농사만 지어온 단순무식한 나나 무지랭이 할매들을 설득하지 못하나”며 “할머니들과 나를 설득하고 공사를 해라. 그러지 않는 한 목숨이 다할 때까지 송전탑 공사를 막겠다”고 울분을 토했다.

단식농성 중인 조성제 신부 역시 “지난 8년간 한전은 한 번도 성의 있게 주민과 대화해 본 적이 없다”며 “오히려 할머니들이 8년간 여러 가지 대안을 내놨지만 한전은 삼성물산과 대림이라는 거대한 자본과의 밀착관계를 놓치고 싶지 않아 계속 똑같은 이야기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각계각층 대표자들의 발언도 이어졌다.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상임이사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바꾸고 밀양 투쟁에 대한 연대의 마음을 모아 한 날 한 시 1분간이라도 같이 소등을 하는 등 연대의 실천을 기획하자”고 제안했다.

박주민 민주화를위한변호사모임 사무차장은 “평택, 강정과 같은 대규모 국책사업의 경우 처음부터 주민 의사가 반영되지 않은 채 공사가 강행돼 주민들의 저항과 온갖 충돌, 소송이 난무하는 어려운 상황이 지속됐다”며 “밀양도 이런 개탄스러운 과정이 8년째 지속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지금이라도 공사를 중단하고 주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듣고 대화하는 시간을 갖기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일부 언론의 왜곡 보도와 관련해 “밀양 현장 상황에 대해 외부세력 선동 식의 사실과 다른 보도들이 나오고 있는데, 민변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법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성윤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24명의 희생자를 떠나보낸 쌍용차 노동자들이 자기가 노동했던 공장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것과, 밀양 어르신들이 삶의 터전을 지키고 농사를 지으며 살고 싶다는 것 모두 소박한 요구”라며 “민주노총이 늦게 결합하고 연대하는 만큼 더욱 힘 있게 연대의 가치를 높이는 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사회는 ‘밀양송전탑 서울대책회의’를 발족하고 정부와 한전의 일방적 정책추진 저지와 밀양 투쟁 지원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대책회의는 향후 △탈핵희망버스 운영 △밀양 상경자 단식농성 지원 및 서명 운동 △공권력과 한전, 왜곡 보도 언론에 대한 법률대응단 구성 △국회 결의안 채택 및 ‘송전탑주변지역지원법’ 제정 논의 중단 요구 등 밀양사태 해결 촉구 활동△밀양촛불 문화제 △홍보 및 연대 등의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한편 이 날 오전,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센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압송전선로 전자파가 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세계보건기구(WHO)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고압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극저주파 자기계를 잠재적으로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매개체로 분류했다”며 “정부와 한전이 계획하고 있는 2015년까지 3,621개의 송전탑 신규건설은 전면 재고되어야 하며, 엄격하게 판단된 신규 필요시설은 모두 지중화로 건설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기사 제휴 / 참세상>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