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과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시국미사를 지켜보며

 

축성된 사제들은 제 몸을 내주어 세상을 살리신 예수를 따라 살기 위해 거리에서 십자가를 들고 광장에서 미사를 봉헌한다. 성체가 있는 곳은 어디나 제대가 된다. (사진/김용길) 

이명박 정부가 방송장악을 위하여 지난해 8월  KBS 정연주 사장을 강압적으로 교체시킨 이후로, 공영방송이 관영방송으로 변질되는 것을 지켜보는 가운데, 오늘 2월 3일 밤 10시부터 MBC방송에서는 <PD수첩>을 통하여 용산참사에 대한 밀도있는 내용이 방영되었다. 

<PD수첩>에서는 비인가된 용업경비업체 직원들이 철거지역 세입자들에게 그동안 폭력적인 협박을 일삼아 왔으며, 용산구청에서도 나 몰라라 하고,  경찰이 이들의 폭력행위를 방조하는 가운데, 하소연할 데 없는 세입자들이 결국 망루로 올라갈 수밖에 없었던 현실을 전해 주었다. 결국 이들의 참사를 불러 일으킨 망루농성은 힘없는 약자들을 백안시하는 정부가 빚은 결과라는 것이다. 

내 사랑 받아야 할 아버지요 남편, 그리고 국민 

궁지에 몰린 농성자들이 화염병과 골프공을 투척한 것은 용역업체 직원들을 향한 자위적인 행위였으며, 그들이 건물 옥상에서 아래에 있는 가족들에게 손을 둥그렇게 말아올리며 연거푸  '사랑해'라고 표시하는 장면은 그들 역시 우리 국민의 한 사람이며 사랑받아야 할 어버이요 남편임을 충분히 알려주었다. 그러나 정부와 공권력은 그들에게 특공대를 투입해서 진압작전을 전개한 것이다. 그들은 돌연 우리 사회의 공동선을 위해 타도해야할 적으로 변해버린 것이다. 

공권력은 국민 모두의 안전과 공익을 위해 봉사해야 할 의무를 그렇게 저버린 것이다. 국민을 적으로 삼아 작전을 수행하는 가운데 죽은 경찰은 공적으로 애도를 받았지만, 그 작전의 과정에서 희생된 철거민들은 '폭력집단' '테러리스트'로 불리며 지금 구속되어 있다. 여기서 죽은 철거민들은 죽어서도 시신조차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그들을 죽인 더러운 손에 의해, 가족들의 동의도 없이 해체 부검됐다. 

유가족들은 말한다. "우리는 결과를 보아야 하고, 그 결과를 가지고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손주들에게 할 말이 있어야 한다. 손주들에게 네 할아버지는 불지르다 죽었다고 말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 그들의 이름(명예)이 회복될 때까지 싸우겠다"고.

용산 참사 현장에는 유가족들과 살아남은 철거민들이 그 자리를 떠나지 못하고 희생자들의 빈소를 지키며 모닥불로 추위를 견디고 있다.(사진/한상봉)  

한줌의 불꽃이 온 들판을 불태우리라

어제 2월 2일. 저녁 7시. 청와대가 그리 멀지 않고 조선일보사와 동아일보가 거대한 몸집을 자랑하듯이 내려다 보고 있는 청계광장에서 조촐한 시국미사가 열렸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이름으로 '용산참극과 희생자들을 기억하는 미사'가 500여명의 천주교 신자들과 시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봉헌된 것이다. 사제들만 정확히 93명, 70여명의 수도자들과 수백 명의 천주교 신자들이 광장 한 귀퉁이를 차지하고 촛불을 밝혔다.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참여하는 이들이 늘어났지만, 지난 해에 타올랐던 촛불집회에 비하면 여전히 보잘 것 없었다.

그러나 실망할 필요는 없다. 성경에서 야훼 하느님께서도 말씀하시지 않던가. 이 도시에 의인이 백이면, 열이면, 하나라도 있으면, 너희를 망하게 하지 않겠노라고. 그 한 명의 사람으로 이들이 그 자리에 모여 이미 어두운 하늘에 대고 간청하고 있었던 것이다. 유족들의 슬픔을 달래고, 그들 곁을 떠나지 않겠노라고 다짐하는 자리였다. 희생자들은 망루에 올라가기까지 이렇게 말했다. "누구 한 사람, 저희 말을 들어주지 않았어요. 저희들 곁에 있어주었던 사람만이 저희에게 뭐라고 말할 자격이 있습니다."

바로 그 한 사람이 절박하게 필요한 시간에, 함께 어둠을 맞이하고 더불어 불을 밝히는 자들로 남아있겠노라고 93명의 사제들은 말하고 있다. 그들은 맘몬(재물신)을 섬기는 바알신의 사제들이 아니라, 엘리야 예언자의 제자들이 되어 "세상엔 돈보다 더 귀한 게 있다"고 선언하는 것이다. 그 입에서 나오는 말이 힘 없고 가련한 백성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기에 '거룩한 분노'이며 '하느님 자비의 성사'가 된다. 

"슬프고 무서운 일들이 많았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사제들은 이날, 용산 참극의 본질을 물었다. “네가 어찌 이런 일을 저질렀느냐? 네 아우의 피가 땅에서 나에게 울부짖고 있다.”(창세4,10)고 악행을 저지른 자들을 향해 고함을 질렀다. 그리고 유가족들의 손을 부드럽게 잡아 주었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총무를 맡고 있는 김인국 신부(청주교구)는 미사에 앞서 이렇게 말문을 열었다. "사랑하는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힘들고 고달픈 일이 많으셨을 텐데 추운 겨울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슬프고 무서운 일들이 많았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가련한 인생의 마음을 헤아려 주는 한 사제의 입술이다.   

용산참사의 본질은 김 신부의 말마따나 "사람들이 죽었다"는 것이다. 어느 누구의 목숨인들 귀하지 않겠느냐는 말이다. 이명박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문제로 국민의 건강권을 위협하고, 방송법 개악으로 '정론직필'하려는 언론의 입을 막으려고 하고, 온갖 규제를 풀어 가진 자들의 배를 불리려고 하더니, 급기야 "이번엔 사람을 죽게 했다"는 것이다. 김 신부는 "죽인 일도 무섭지만 죽여 놓고 하는 소리는 더 무섭다"고 말한다.  

"이명박 대통령은 설거지 하다가 접시 좀 깬 것 가지고 뭘 그리 난리냐고 합니다. 그 흔한 문책이나 책임도 단호하게 거부합니다. '일 안하는 사람을 나무라야지, 일하다가 실수한 걸 가지고 문제 삼으면 어떻게 하나? 그러면 어떤 공직자라도 일하려 들지 않는다. 잘못하다가 우리만 당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무도 일하지 않는다'고 했답니다. 시정잡배가 술에 취해서 떠드는 막말이 아닙니다. 대통령의 말입니다. 그것도 방송에 나와서 정색으로 한 말입니다. 대통령이 국민을 국민으로 보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대통령을 뭐라고 불러야 할까요?" 라고 자기 자신에게, 우리 모두에게 묻는다.

"한나라당 대표가 질풍노도처럼 치고 들어가 전광석화처럼 해치워야 한다고 떠들더니, 1월 20일 새벽 정말 경찰특공대가 달려들어 적군도 아닌 철거민들을 그렇게 해치웠습니다.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해야 할 경찰이 양민을 죽인 것입니다. 공권력이 국민을 적으로 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맡겼던 권력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라고 묻고 있다.

김인국 신부는 이날, "이런 중대한 질문에 답을 내리기 위하여" 사제들과 시민들이 여기 한 자리에 모였다고 말했다. "불의한 권력의 교만과 어리석음을 꾸짖어 달라고 하느님께 부르짖고, 먼저 가신 여섯 분의 영혼의 상처를 하느님께서 어루만져주시고 안식을 누리게 해주시라고" 모였다는 것이다. 

시국미사를 마친 사제들이 촛불행렬을 이끌고 '민주화의 성지'였던 명동성당 들머리에 도착했지만, 성당은 아직 깊은 어둠에 잠겨 있었다.(사진/김용길)

수녀들의 머릿수건은 곡(哭)을 하는 여인들처럼

2월 2일 이날은 '주님봉헌축일'로서 가톨릭교회에서는 전통적으로 일 년 간 미사 때 쓸 초를 축성하는 날이다. "초는 안으로는 내면의 욕심을 불태우고, 밖으로는 어둠을 밝히는 평화의 수단"이라고 김 신부는 덧붙였다. 그러니, 촛불을 밝혀 "모든 사람의 내면을 정화하고 세상의 어둠을 환하게 비추자"고 하는 것이다. 아직, 밤은 길고 어둠은 깊다. 이날 시국미사는 그래서, '불의가 세상을 덮쳐도'로 시작되는 성가를 부르며 사제들을 광장 한복판으로 이끌어 내었다.   

이들 사제들이 한데 모여 시국미사를 봉헌하였지만 아직 독선적인 청와대도 건재하고, '용산참사'를 왜곡시키고  '저항하는 시민들의 촛불행렬'을 일체 보도하지 않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사제들도 고개를 땅에 처박고 슬퍼하지 않았다. 경찰은 여전히 철옹성 터널처럼 차벽을 세워놓고 십자가 행렬이 지나는 길을 가로 막았다. 그러나 사제들과 수행하는 자들과 시민들은 명동성당 들머리에 닿았다. 수녀들의 머릿수건은 곡(哭)을 하는 여인들처럼 보였다.

명동성당 역시 깊은 어둠에 잠겨서 문을 닫아 건 채 첨탑의 시계만이 희미한 빛을 발하고 있었다. 그 성당 들머리에서 미사와 행진을 마무리 하면서 김인국 신부는 말한다. "이제 곧 들녘에선 봄농사가 시작될 것이다. 우리는 이 자리에서 민주주의를 파종하고 4월과 5월과 6월에는 그 열매를 맺을 것이다."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자에게 복이 있을 것이다. 마지막에 추수하며 곡식단을 들고 춤추는 자가 되기 위하여 시민들과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앞으로 다가올 사순절에 이미 죽어간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지낼 것이다. 그들이 우리 가슴 속에서 부활하여 기뻐하며 춤출 때까지. 그렇게 역사는 한 고개를 의로운 자들과 더불어 넘어 갈 것이다.                   

한상봉/ 지금여기 편집국장

 

2월 2일 정의구현전국사제단 시국미사 보편지향 기도문


1. 용산참사 희생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자비로우신 아버지 하느님,
생존의 권리를 지키려다 슬픈 최후를 맞이한 철거민
이상림(70), 양회성(55), 한 대성(52), 이성수(49), 윤용환(47) 다섯 분과
부당한 진압 명령의 희생자가 된 경찰 김남훈(32)님을 위하여 기도드립니다.
인생의 시름 끝에 죽음을 맞이한 희생자들이
당신의 따뜻한 품안에서 안식을 얻게 하여주시고,
비통에 빠져있는 유가족들의 슬픔을 일일이 어루만지며 위로하여 주소서.


2. 유가족의 울분과 탄식을 생각하며 기도합시다.

정의의 하느님,
이 나라의 지도자라는 사람들이 하는 짓이
고작 가난하고 힘없는 자들과 전쟁을 벌이는 것뿐입니다.
그 옛날 농부를 죽이고 농부의 포도원을 빼앗던 임금처럼
약자의 삶터를 빼앗아 제 욕심을 채우는 일을
실용의 정신이라고 떠드는 파렴치한 세상이 되고 말았습니다.

하느님 아버지,
권력자들의 조롱에 시달리는 저희의 절박한 호소를 들어주시고
빼앗긴 사람들의 모든 억울함을 풀어주시며
카인의 죄를 저지르고도 고개를 숙일 줄 모르는
권력자들의 교만을 무섭게 꾸짖어 주소서.


3. 참사의 진실을 감추고 있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기도합시다.

하느님,
거짓말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자들이 참사의 진실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무고한 시민을 방패로 내리찍는 그 잔인한 마음으로
진실을 마구 두들겨 패서 사실과 다르게 조작하고 감추는 버릇은
1987년 1월 어느 대학생의 죽음을 은폐하던 그 때와 똑같습니다.

하느님,
동생 아벨이 어디 있느냐고 묻던 당신께
내가 알 바 아니라고 뚝 잡아떼던 카인처럼
대통령과 경찰청장 그리고 검찰이 한 통속이 되어
엉뚱한 소리로 국민의 귀와 입을 가리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내려다보신 하느님,
감춘 것은 무엇이나 드러나기 마련이라는 말씀으로
책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시어
사실을 감추는 죄의 무거움을 알게 하시고
자신들의 과오를 낱낱이 고백하게 하시어
폭도로 몰린 사람들의 한을 풀어주시고 진실의 승리를 선언하소서.


4. 삶의 벼랑 끝으로 내몰린 사람들을 생각하며 기도합시다.

하느님,
살아도 사는 게 아닌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무수한 악법들이 그들을 벼랑으로 내몰고 있습니다.
양심의 힘으로 불의에 저항하면 쫓아내고 해고하고 구속해버리는 악법들이
저희를 비굴하게 살도록 협박합니다.
그리하여 하느님을 닮은 사람의 품위를 더럽히고 망가뜨립니다.

하느님 돌아보면
오늘의 재앙과 불행은 저희의 탐욕이 자초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저 잘 살게 해준다는 달콤한 소리에 미쳐서
도덕과 인권이 밥 먹여 주냐고,
그 사람이 도둑이라도 내 집값, 내 땅값, 내 재산만 불려주면 그만이라면서
하느님보다 재물을 섬긴 우상놀음의 결과입니다.

하느님,
야차 같은 독재자의 발톱아래 겪는 저희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저희 어리석음을 용서하여 주소서.
눈물로 회개하는 저희 마음 안에 주님의 법을 넣어주시고
주님의 정신을 새겨 주소서.
그리하여
억울한 사람들이 흘리는 눈물을 위로하게 하시고
불쌍한 이웃들을 저희가 감싸주게 하소서.

아멘.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