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에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열린 긴급토론회에서 ‘개혁을 위한 종교인네트워크’에서 초대한 발제자들이 “공직자의 종교행위, 어디까지 허용되어야 하나?”라는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개혁을 위한 종교인네트워크에서는 지난 1월 22일부터 2월 13일까지 종교간 대화와 협력의 ‘걸림돌’과 ‘디딤돌’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최근 들어 종교 간 대화와 협력 분위기가 오히려 줄어드는 현실을 안타깝게 여기면서 다시 종교 간 대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것이며, 대화와 협력에 걸림돌이 된 사람이나 사건, 그리고 디딤돌이 된 사람이나 사건을 뽑아 3월 1일에 발표하기로 하였다. "3월 1일은 종교인들이 우리 겨레의 독립을 위해 떨쳐 일어섰던 날로 종교 간 협력의 상징이 될 수 있는 날"이기 때문이라고 제안서에서 밝히고 있다. 

개혁을 위한 종교인네트워크는 ▲사회개혁 의제에 대해 종교계의 의견을 모아 밝히고 참여하며, ▲각 교단 안 개혁문제에 대해 서로 교류하고 협력하며, ▲ 종교 자유와 종교 간의 관용성 확대와 협력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취지로 2005년에 만들어졌다. 지난 2008년 9월에 “공직자의 종교행위, 어디까지 허용되어야 하나?”라는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오는 2월 5일에는 3시부터 서대문 안병무홀(한백교회당)에서 "이스라엘 침공 이후, 홀로코스트 종교는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계획하고 있다. 

2007년에 이어 두 번째 실시되는 이번 설문조사는 종단(불교,개신교, 천주교, 원불교)과 시민사회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각 종단과 시민사회 심사위원단이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심사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한상봉/지금여기 편집국장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