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쿄에 있는 일본 천주교 주교회의 건물 ⓒUCAN 가톨릭뉴스

일본 가톨릭교회는 2002년에 성학대의 사례들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주교들을 위한 처리 지침을 발표했다.

10년이 지난 지금, 일본 주교회의는 또다시 성학대 처리를 투명하게 다루는 문제에서 아시아의 선두에 서게 되었다. 물론 일부는 너무 늦었다고 하겠지만. 주교회의는 지난 3월말에 확정된 개정 지침서를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개정 작업에는 2년이 걸렸는데, 주교회의는 오는 여름에 이 지침서를 인터넷에 공개할 계획이다.

이 지침서를 작성한 일본 주교회의 아동과 여성 권리옹호 데스크 위원인 고로 마츠우라 보좌주교(오사카대교구)는 “10년 전, 아마도 주교들은 이 문제를 제대로 다룰 수 없었던 것 같다”면서, “새 지침서는 이 문제를 가톨릭교회가 진지하게 다루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첫 걸음”이라고 했다.

모두 15쪽에 이르는 새 지침은 성학대 문제를 다루는 책임은 주교들에게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다루는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주교들은 “피해자의 고통을 기억하고, 학대 용의자를 제거하며, 진실을 확인하고, 사과를 할 것이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최선의 의도와 책임성으로 사건을 다뤄야 한다”고 되어 있다.

또 각 교구에는 피해자들에게 필요한 상담자를 둬야 한다.

이번 개정작업은 교황청이 전 세계 각 나라 주교회의에게 지난해 5월까지 성학대 문제를 다루는 지침을 교황청에 제출하도록 한 교령에 따른 것이다. 그리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지난 4월에 보도한 바에 따르면, 올 2월까지 전체 주교회의 가운데 25퍼센트가 이러한 지침을 아직 교황청에 제출하지 않았다고 한다.

일본 주교회의는 제출 마감기한 전에 작업을 마치고 교황청에 문서를 제출했다. (한국 주교회의는 제출했으며, 현재 보완 작업을 하고 있다.)

일본 교회는 2002년에 아시아지역의 여러 나라보다 먼저 “성직자와 수도자들이 아동을 성학대한… 사례들이 있음을 발견했다”고 했다. 이는 일본에서는 처음으로 그런 사례를 인정한 것이었다.

그리고 1년 뒤에 성학대를 다루는 지침이 만들어졌으나 공개되지는 않았고, 일본 주교회의는 아동과 여성 권리옹호 데스크를 만들었다.

그리고 2004년 10월에 일본 주교회의는 주간 <가토리쿠 심분>(가톨릭신문)의 한 면 전체를 차지하는 질의서를 싣고, 교회 구성원에 의한 학대 사건의 증인이 있으면 조사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결과 모두 110건의 응답이 있었는데, 86건은 여성에게서 온 것이고, 어린이는 2명뿐이었다.

마츠우라 주교는 “한 응답자는 교회가 나 같은 피해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처음”이라고 했다며, “그 전에는 피해자들은 성직자와 평신도의 관계에 대해 침묵을 지켜야만 했다”고 지적했다.

주교회의 사회문제부의 이시카와 하루코 부장수녀는 그 일 뒤로 곧 다른 학대 사건들에 대한 소문들이 났다고 했다.

“하지만 소문에 근거를 두고 움직일 수는 없었다. 다만 피해자 본인이나 그들의 부모들이 고발한 경우는 중요한 것으로 즉각 움직여야 한다.”

아동과 여성 권리옹호 데스크는 2006년 3월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성학대에 관한 소책자를 만들었고, 2009년에는 “아동 성학대”라는 제목의 리플렛을 만들었다.

두 문서 모두 전국에 배포되었다. 아동과 여성 권리옹호 데스크는 또 일본의 16개 교구마다 각기 성학대 문제를 담당할 부서를 설립하도록 권고했다.

일본 주교회의는 2011년 12월에는 도쿄에서 모든 일본 주교와 신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학대에 관한 연구토론회를 열도록 후원했다.

근래 (전 세계 차원에서 가톨릭교회 안의) 성학대 문제가 불거진 뒤 많은 비판이 쏟아지고, 갈수록 더 되풀이되고 있는 두 문제를 마츠우라 주교도 언급했다. 바로 투명성과 책임성이다.

그는 “미국 교회 등의 경험을 보면 이 문제를 순전히 교회 안에서만 다루려고 시도하면 재앙이 닥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회는 성학대를 (국법에 따라 처리해야 할) 범죄로 봐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 원문: Japan to publish guidelines on dealing with sexual abuse

<기사 제휴 / UCAN 가톨릭뉴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